홍승용저 <해양책략> 1, 2권.

해양을 통한 부국과 강국의 조건을 파헤친 ‘해양책략’〈전2권·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학술총서〉이 출간됐다. 저자인 홍승용 박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양 정책전문가이자 해양 전략가로서 우리나라 해양수산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해 왔다. 최장수 해양수산부 차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세계해양포럼 공동의장 등을 역임했다. 우리나라 중장기 해양 정책의 효시인 ‘해양한국 21’, 대한민국 태평양 심해저광구 유엔 등록, 남극세종과학기지 건설, 한중어업협정 체결, 여수세계해양엑스포 기획 등이 그의 대표적 활동이다.

저자는 1권에서는 주요 해양강국이나 기업들이 해양경쟁력을 키우게 된 상황을 분석하면서 선택과 집중의 책략을 조명한다. 2권에서는 해양강국의 지도자와 핵심책략가, 기업과 국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해양정책 수립에 참고가 될 지혜와 사례를 제시한다. 저자는 “해양 정책 및 해양산업 관련 분야 지도자들과 참모들이 중장기 비전 작성, 신규사업계획서 수립, 전략모형 수립, 쟁점 토론 및 의사결정시 고려할 수 있는 해양책략의 지적수평을 넓히고자 했다”며 “ 해양기업가 정신, 해양 전략적 사고의 유연성 및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그리고 리더십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했다”고 말했다.

책은 인류사를 지배한 강대국의 해양과 관련된 국가전략과 책략을 사례를 통해 입체감 있게 되살려 내면서 독자들에게 읽는 재미를 주고 있다. 저자는 해양전문가로서의 활동과 함께 인하대 총장을 비롯해 덕성여대 및 중부대 총장, 국가교육과학기술위원회 부의장,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장으로 고등교육에 기여했다. 이 책이 국가의 미래를 고민하는 젊은이들에게도 하나의 지침서가 될 수 있는 배경이다.

윤구현 기자 kyune@hankooki,.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