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시장 양강구도 흔든다

클라우드 모델 전지현
지난해 4월 롯데주류가 선보인 맥주 '클라우드'가 맥주시장의 양강구도를 흔들고 있다.

'클라우드'는 한국을 의미하는 Korea의 'K'와 풍부한 맥주 거품을 형상화한 구름의 영문 'Cloud' 단어를 결합해 브랜드명에 담은 제품이다.

현재 판매중인 국내 라거맥주로는 유일하게 맥주 본고장 독일의 정통 제조방법인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Original Gravity)'을 사용해 작년 4월 선보인 알코올 도수 5도의 프리미엄 맥주다.

'클라우드'에 적용된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은 맥주 발효 원액에 물을 추가로 타지 않는 방식으로 맥주 본연의 깊고 풍부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 보통 독일, 영국, 북유럽 등 정통 맥주를 추구하는 나라의 프리미엄급 맥주가 채택하고 있다.

클라우드 충주공장
특히 '클라우드'는 100% 맥아만을 사용하는 올 몰트 맥주(All Malt Beer)다. 유럽산 고급 호프를 제조과정에서 순차적으로 투입하는 '멀티 호핑 시스템'을 채택했다.

아울러 맥주 본고장인 독일의 최고급 호프 '허스부르크(Hersbrucker)'와 체코산 호프 '사즈(saaz)' 2종을 조합하고, 파인 아로마 등 유럽산 최고급 원료를 사용했다. 또 세계 최대 고급 아로마홉 생산지인 독일 남부 바바리안 지역의 고급 홉이 50% 이상 사용됐음을 인증하는 '할러타우 홉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롯데주류는 '물 타지 않는 맥주'라는 제품 콘셉트를 강조한 동영상을 론칭하고, 업소 입점 및 업소 내 판촉행사를 강화하는 등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롯데주류에 따르면 이러한 차별화된 제품력을 가진 '클라우드'는 출시 9개월 동안 약 1억병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또 최근 소비자 조사에서 한번 맛을 본 고객 10명 중 7명 이상이 일주일 내에 '클라우드'를 구매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클라우드 병 제품
실제로 '클라우드'의 분기별 판매량은 작년 3분기 3,500만병에서 4분기 4,000만병으로 상승했고 작년 12월에는 1,500만병이 팔리며 월별 판매량 최고치를 경신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주류 도매사들의 반응도 좋아 수도권의 경우 99%의 입점율을 기록했다"며 "구매 후 만족도도 높아 2회 이상 발주한 주류 도매사들도 전체의 90%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에 가정시장의 소비지표 척도를 나타내는 대형마트에서도 평균 10%대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 회사가 한해 생산 가능한 '클라우드'의 양이 전체 맥주시장의 3% 수준임을 고려하면 놀라운 성과다"라고 강조했다.

'클라우드'를 생산하는 롯데주류 충주공장의 견학 방문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4월 280명이던 견학 방문객이 6개월 만에 약 17배 증가한 월 4,800명으로 늘었고, 2014년 누적 총 2만 2,000명이 충주공장을 견학했다.

또 롯데주류가 '클라우드' 맥주를 홍보하고자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점 지하 1층에 그랜드 오픈한 전용 펍(Pub) '클라우드 비어스테이션(Kloud Beer Station)'의 누적 방문객 수가 올해 2월 5만명을 넘어섰다.

클라우드 비어 스테이션
롯데주류 김조일 홍보팀장은 "풍부한 맛과 거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생산량이 곧 판매량일 정도로 시장에서 반응이 좋다"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생산량을 늘려 더 많은 소비자들이 '클라우드'를 맛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택기자 seung306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