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의원들, 허창수ㆍ임병용 국감 출석 추진

GS건설, 일감몰아주기 의혹 외에 하도급 대금 미지급 문제도 대두돼

허창수 GS 회장 삼촌, GS건설 일감몰아주기 의혹 받는 업체 대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진행되는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 상당수 CEO들이 출석을 하거나 예정돼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는 건설회사 CEO들도 관련 상임위에 츨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GS건설의 임병용 사장도 출석 가능성이 대두돼 만약 임 사장이 이번 국감에서 증인 또는 참고인 채택이 확정되면, 지난해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명단에 이름을 올린 데 이어 2년 연속 국감행이다.

현재 일부 야당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GS그룹과 GS건설 등의 일감몰아주기에 대해 집중적으로 파헤칠 예정이다. 실제로 GS건설은 최근 <주간한국>에서 보도한 대로 기존 모델하우스에 설치됐던 한 조명업체와의 거래를 끊고 대신 허창수 GS그룹 및 GS건설 회장의 친인척이 대표로 있는 한 조명회사의 제품으로 바꾸려 하는 등 친인척 일감몰아주기와 불공정거래 문제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그런데 일감몰아주기 외에 야당 의원들이 임병용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하려는 사유는 따로 있었다.

<주간한국>이 지난 9월 30일 한 야당 의원실 관계자로부터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전날 오후 일부 야당 해당 상임위 의원들은 다가올 국정감사 안건과 증인신청에 대해 협의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그 결과 GS건설의 임병용 사장을 이번 국정감사에 증인 자격으로 신청하기로 합의, ‘증인협상자료’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아직 이 증인신청에 대한 채택이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임병용 사장이 이번 국정감사에 반드시 출석할 것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 그런데 해당 자료의 증인 이름 옆에 제시된 신청사유는 최근 일각에서 ‘일감몰아주기’로 허창수 회장과 국정감사에 출석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과 전혀 다른 내용이었다.

임병용 사장의 국감 증인신청 사유는 ‘미군기지 이전공사 하도급 대금 미지급’인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는 이번 국감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있는 GS건설의 미군기지 이전공사 하도급 대금 미지급 건은 그동안 언론보도나 기타 건설이슈에 있어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GS건설은 과거 평택 미군기지 이전 사업에 뛰어들었다. 당시 이 사업은 국가에서 발주해 대형 건설사로부터 안정적 투자처라는 인식이 확산됐고, 특히 약 1000억원 대의 막대한 물량으로 건설사들 간 사업 입찰 경쟁이 치열했다.

GS건설은 지난 2012년 국방부로부터 미군기지 이전 시설사업 의무여단 막사 및 식당 시설공사에 대한 기술제안심의에서 100점 만점을 얻으며 수주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GS건설은 이 사업이 진행될 평택 지역에 진출, 미군기지 이전 호재의 수혜까지 입으며 평택 동삭 2지구 ‘자이 더 익스프레스’ 분양을 성공적으로 이뤘다.

그런데 공사 도중 한 하청업체의 폭로로 타 건설사들과 함께 ‘폐기물 불법 매립’ 혐의가 불거졌다. 때문에 평택시로부터 폐기물관리법과 건설 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을 당하며 잡음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주간한국>의 취재 결과 GS건설의 하도급 대금 미지급에 대한 의혹은 언론 및 업계 관계자 사이에서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이 사항은 어느 한 의원뿐만 아니라 다른 의원들도 다 같이 감사를 추진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그만큼 임 사장의 증인신청 채택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판단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 문제가 큰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가 국정감사에서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을 현행보다 확대하기 위해 지분율 요건을 하향조정하고 간접적으로 지배하는 것까지 포함하도록 검토할 것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GS건설도 일부 야당 의원으로부터 일감몰아주기 사유로 국정감사 출석을 요구 받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 의원실 한 관계자는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해 여러 회사들을 보고 있는데 GS그룹과 건설에 대해서도 (증인신청)요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실 GS그룹과 GS건설은 허창수 회장으로부터 시작되는 총수일가의 일감몰아주기가 꾸준히 구설수에 올랐다. 지난해에도 허창수 회장은 자신의 삼촌이 대표로 운영하고 있는 조명회사에 자신이 회장이자 최대 주주로 있는 GS건설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논란이 일었다.

이 조명회사의 매출이 GS건설에 얼마만큼 의존하고 있는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지만,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GS건설이 시공하는 아파트의 조명은 이 회사의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이 공개한 이 회사의 지난해 12월 기준 지분구조는 허창수 회장의 삼촌인 허승효 대표가 전체의 21.6%를 보유하고 있고, 허승표 대표의 장남과 차남이 각각 15%와 35.1%의 지분율을 보이고 있었다.

이번 국정감사를 준비하는 야당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허창수 회장의 친인척들이 대거 주 지분소유자이자 임원으로 소속된 회사의 제품이 상당수 허창수 회장의 GS건설 아파트에 납품된다면 일감몰아주기라는 논란을 피해갈 수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2월부터 시행된 일감몰아주기 규제로 인해 만약 총수일가 직접 지분율이 상장사의 경우 30%(비상장사 20%) 이상인 대기업, 공정거래법상 내부거래금액이 200억원을 넘거나 내부거래비중이 연 매출액의 12%를 넘을 경우,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해당된다.

이 회사는 <주간한국> 제2643호 ‘중소기업ㆍ소비자 울리는 GS건설 갑질 의혹’ 등에서 보도한 GS건설과 조명업체 린노와의 갈등에서 린노 측이 자신들이 납품하기로 했던 자이 아파트에 조명기구를 변경하도록 입김을 작용했다고 주장하는 ‘알토’라는 곳이다.

린노는 자사 화장대 조명제품을 지난 2년간 30개 자이 모델하우스 3만여 세대에 이미 ‘무료로’ 설치해 정식 납품까지 약속된 업체였다. 그러나 GS건설 측으로부터 경쟁입찰에 참여하라는 납득할 수 없는 통보를 받았고, 이에 응할 수 없었다고 린노 측은 설명했다.

취재 당시 린노 측 관계자는 “우리가 최근 3개 자이 현장에 본납을 하던 중에 GS건설은 분양이 끝난 현장을 바꿔버렸고 이런 건은 업계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며 “일본에서 디자인상도 수상하고 특허까지 포함된 우리 제품을 사진까지 찍어서 입찰 사양서에 포함시켜 소위 모조품 모방을 조장하면서까지 타사 제품으로 바꿔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 과정은 일부 지역 자이 입주예정자들과 어떠한 상의도 없이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린노측은 현재 친인척 일감몰아주기 외에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장기간 다수의 모델하우스에 적용해 분양을 한 뒤 다른 제품으로 바꾼 것에 대해 공정거래법 위반 및 특허법 위반에 대한 소송을 준비 중이다.

<주간한국>은 GS건설의 해명을 듣기 위해 보도 일주일 이전 알토의 GS건설 납품비율, 허창수 회장ㆍ임병용 사장과 관련한 내용 등에 대해 취재 요청을 했지만,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한민철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