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 국민연금 국내주식, 투자 규모 늘었지만 수익률 변동폭 불안정

국내 주식 직접운용 수익률, 코스닥 시장에 대한 평가 고려되지 않아

벤치마크 미비, 주식운용 수익률 변동폭에도 큰 영향

윤종필 의원 "벤치마크를 새로 설정하는 작업, 기금 수익성·안정성에 절대적 영향” 주장

국내 주식 직접운용 수익률을 평가하는 잣대인 벤치마크는 코스피200이 기준으로 코스닥 시장에 대한 수익률 평가가 고려되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소현 기자

국내주식시장의 벤치마크를 설정하는데 있어 코스피 뿐만 아니라 거래가능성을 감안해 코스닥 시장 역시 고려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이 19일 국민연금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국민연금 국내주식 투자에서 코스피는 97.4%로 약 119조 1000억원, 코스닥은 2.6%로 2조 6000억 원을 차지한다.

이중 국내 주식 직접운용 수익률을 평가하는 잣대인 벤치마크는 코스피200이 기준이다. 위탁운용에서는 코스피와 코스닥100을 기준으로 삼지만, 직접운용에서는 코스피 200만을 기준으로 해 코스닥 시장에 대한 수익률 평가가 고려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벤치마크 미비는 주식운용 수익률 변동폭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절대 수익률기준으로 지난 10년간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투자 수익현황을 보면 투자규모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수익률은 때에 따라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반복하고 있다.

같은 기간 주식수익률 평균이 5.15%를 보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수익률 변동성이 해마다 큰 폭으로 변하고 있는 모습이다.

올해 6월 기준 벤치마크 대비 국내주식 절대·상대수익률은 각각 21.13%, 1.12%이며 총 투자액은 124조 7067억원에 달한다.

윤종필 의원은 "기금운용은 무엇보다 안정적인 수익률이 뒷받침 돼야 하는데 국내 주식 수익률이 해마다 큰 폭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금운용본부는 주식투자에 대한 리스크 관리 및 안정성을 보장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 의원은 "벤치마크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잣대이니만큼 거래가능성 등을 고려하되 코스피와 코스닥 등 국내 주식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스마트한 벤치마크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자산운용에 있어 벤치마크를 새로 설정하는 작업은 향후 기금의 수익성과 안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소현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