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사장단,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미래전략 논의

GS그룹 전체 매출 중 수출·해외매출, 지난해 절반 넘어

국내 중소기업의 제품 수출·해외사업 지원 등 상생 비즈니스 모델 활성화 필요성 제기돼

허창수 회장 “인도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문화에 대한 이해·현지 우수 인력 확보 등 전략 수립해야” 주장

GS그룹은 인도 뉴델리에서 지난 1일과 2일 허창수 회장 주재로 사장단회의를 열고 시장 진출 확대 및 미래 성장전략에 대해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소현 기자

GS그룹이 인도에서 처음으로 해외 사장단회의를 열어 신사업 진출 확대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GS그룹은 인도 뉴델리에서 지난 1일과 2일 허창수 회장 주재로 사장단회의를 열고 시장 진출 확대 및 미래 성장전략에 대해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GS그룹은 지난 2011년 중국을 시작으로 싱가포르, 베트남 등 성장이 기대되는 해외 시장에서 해마다 사장단회의를 개최했다. 올해는 경제 대국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에서 회의를 열었다.

허 회장은 회의에서 “인도는 연평균 성장률 7%대의 거대 내수 시장이 있으며 중동·유럽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등 전략적 가치가 매우 큰 나라”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인도에서 축적한 값진 현지화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기존 사업의 수익을 늘려나가고 새로운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해달라”고 밝혔다.

GS그룹은 지난 몇 년간 해외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며 그룹 출범 첫해인 지난 2004년, 매출 23조원 중 수출과 해외매출의 비중이 전체의 30% 수준에 달했고 지난해에는 절반이 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GS칼텍스는 뭄바이 인도법인을 통해 윤활유 판매에서 법인설립 당시보다 7배 이상으로 매출을 늘리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GS칼텍스는 향후 델리, 벵갈루루 지역 등으로 영업 네트워크를 강화해 판매 지역을 늘려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GS홈쇼핑은 인도 투자법인 '홈샵18'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한 상품을 현지에 수출하는 가교 노릇을 하고 있다는 평가가 전해졌다.

GS건설의 경우, 델리와 뭄바이에 설계법인을 설립했고, GS글로벌은 철강 중심으로 무역 활동을 하고 있다.

허창수 회장은 “인도 시장에서 사업에 성공하려면 그 지역 문화를 잘 이해하고 전문성을 가진 현지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전략을 수립해야한다”며 “현지화 노력도 철저하게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 회장은 “급증하는 인도 중산층의 구매력에 대응하려면 혁신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갖춰야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허 회장은 GS홈쇼핑이 진행하고 있는 중소기업과의 협력 모델에 대해 비중 있게 언급했다. 그는 “GS는 국내 중소기업의 제품 수출과 해외사업 확대를 지원하는 등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활성화하는데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GS홈쇼핑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돕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GS홈쇼핑은 지난해 해외 합작 홈쇼핑사를 통해 3천억원 규모의 한국 상품을 취급했는데 이 가운데 80%가 중소기업 제품으로 드러났다.

한편, GS 사장단들은 현지 한국 기업의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하며 시사점도 공유했고 또 인도를 포함한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와 미래 성장전략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사장단들은 GS건설 델리 설계법인과 홈샵18을 찾아 현지 시장 동향 등을 살펴본 것으로 확인됐다.

김소현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