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현 회장 연임 유력… 금감원 행보 변수

금감원 “회장 선임 미뤄라”→ 靑 “관여 안 한다”

‘김승유-최흥식-장하성’ 라인, 김정태 회장 견제?

정권 교체마다 되풀이된 관치 금융, 文 정부의 선택은? 

(사진=연합뉴스)

하나금융지주 차기 회장 최종후보자가 선정됐다. 지난 16일, 하나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김한조 전 외환은행장, 최범수 전 신한금융그룹 부사장을 차기 하나금융 회장 후보로 압축했다. 윤종남 회추위원장은 “하나금융지주 회추위는 감독당국이 권고한 대로 객관적이고 투명한 회추위 진행을 위해 ‘경영승계계획 및 후보추천절차’를 개정했고, 이에 따라 공정한 유효경쟁을 진행해 왔다”며 “회추위 일정 역시 감독당국의 권고를 받아들여 연기를 검토했으나 이미 개인별 통보가 완료된 상태로 변경이 어려워 예정대로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금융권 안팎에선 최범수 전 신한금융그룹 부사장을 대항마로 꼽고 있지만 최대 라이벌로 여겨졌던 김병호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최종 후보군에서 제외되면서 김 회장이 3연임에 사실상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하나금융의 박근혜 정부 '창조경제 1호' 기업 특혜 대출 의혹 등에 대한 검사를 진행 중이라는 이유를 들어 12일 회장 선출 일정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하나금융은 예정대로 회장 선출 절차를 진행했다. 금감원이 정부 지분이 없는 민간 금융지주사의 회장 선임에 제동을 거는 모습을 보이면서 금융권에서는 관치금융 부활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靑 “하나금융지주 회장 인선 관여 안해”

관치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일단 선을 그었다. 지난 15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하나금융지주 회장 인선 건은 (청와대)인사추천위원회에 올라오지 않는 사안”이라며 “관치하지 않고 과거와는 다르게 하겠다는 게 청와대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회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 제도 이런 건 바꿨으면 좋겠다는 의견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에 얘기할 수 있을진 몰라도 누가 (회장)후보로 오르는지도 관심도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지난해 말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금융과 언론에 개입하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이런 기조는 지난해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금융권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 이른바 ‘장하성 라인’이 구축됐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금융권에서는 ‘장하성 라인’이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는 얘기가 돌았다. 그 중심에는 김승유 전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있다. 김승유 전 회장은 경기고와 고려대라는 학맥으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연결된다. 특히 최흥식 원장은 김 전 회장의 영입으로 2010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소장과 2012년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일했다. 또한 김 전 회장은 장하성 정책실장과의 대학 동문 인연으로 최 원장을 금감원장에 추천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한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김정태 회장이 하나금융지주 수장에 오른 이후 김승유 전 회장의 사람들을 내쳐 김 전 회장의 감정이 좋지 않았다는 얘기도 돌았다. 최 원장은 2014년 김정태 회장이 연임하면서 하나금융 사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런 과거의 인연 때문에 ‘김승유-최흥식-장하성’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하나금융지주 회장 선임 과정에 관여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태 회장도 이를 의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김정태 회장은 지난해 12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들어 보니 전 CEO와 임원들이 (나에 대한 음해성 발언들로) 흔들기를 하고 있다는데 조직 차원에서는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기도 했다. 최 원장의 입장은 다르다. 그는 “우리말에 참외밭에서 신발 끈을 매지 말라고 했다. 과거의 인연을 멀리하기로 했다”며 김 전 회장과의 연관성을 부인하는 발언을 한 바 있다.

내부에서는 다른 목소리도 제기된 바 있다. 회장추천후보추천위원인 양원근 하나금융 사외이사는 지난달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부와 당국이 최순실 문제와 지배구조 개선 문제 등으로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면 (김 회장이) 빨리 당국에 가서 설득이나 해명을 해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이 정작 그러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양 이사는 또 “회사와 주주의 이익만 보고 가야한다. 길을 잃고 가고 있다. 관치라며 정부에 반발하면서 디테일하고 중요하게 논의돼야 할 부분들을 홍수처럼 싹 쓸어버리는데 이것은 금융의 논리가 아니고 정치의 논리”라며 “우리는 그러면 안 된다. 디테일하고 섬세하게 생선살을 바르듯 들어가야 한다. 우리 금융이 그렇게 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권마다 되풀이된 관치 금융

주인이 없는 국내 금융회사는 늘 정부의 영향력 아래에 있었다. 새 정권이 출범하면 기존 금융 CEO에 대해 대대적인 검사가 진행되고 검사 결과에 따라 새 정부의 인물이 들어서는 형태였다.

현재 하나금융지주 회장 선임과 유사한 사례가 2009년 말 KB금융 회장 선임이다. 이명박 정부였던 당시 금융위원회는 KB금융이 회장 선임을 서두르자 “절차를 제대로 밟으면서 진행해야 리더십이 만들어지는 것이지 않겠나.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까 천천히 가도 될 것으로 본다”며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당시 강 전 행장을 추대한 사외이사진이 독단적이고 폐쇄적이란 이유였다. 그러나 KB금융은 2009년 12월 강정원 전 KB국민은행장의 회장 내정을 강행했다. 금감원은 결국 고강도 검사에 나섰다. 강 전 행장의 운전기사와 차량 운행일지, 주유 카드까지 뒤졌고 강 전 행장은 버티지 못했고 사퇴했다. 이후 2010년 7월에 고려대 총장과 이명박 정부 초기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어윤대 명예교수가 KB금융 회장으로 낙점됐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는 어 전 회장이 물러나고, 임영록 전 회장이 오르는 등 낙하산 인사가 반복됐다.

2010년 4연임에 성공한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도 4연임 임기 7개월 만에 물러났다. 금융감독원이 박연차 사건과 신한금융그룹 CEO들의 권력 투쟁과 맞물려 금융실명제법 위반 혐의로 중징계 방침을 통보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고 버티던 라 전 회장은 결국 자리에서 물러났다.

전례에 비춰 금감원의 검사 결과가 주목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금감원이 “아이카이스트 부당대출 의혹, 은행권 채용 비리 의혹 등에 대한 하나은행 검사를 당분간 확대하지 않는다”며 “지주 회장이 선임될 때까지고, 회장 선임 후 검사를 이어간다”며 한 발 물러서기는 했지만 시기만 늦춰졌을 뿐이다.

허인회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