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사가 펀딩 자금, 계획보다 많은 3조 700억원 모여

금융위원회는 3일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혁신성장 금융생태계’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성장지원펀드 운용사 위촉식을 열어 성장지원펀드가 3조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장지원펀드는 혁신기업의 창업과 성장, 자금회수 및 재도전의 단계에서 성장을 지원하는 목적의 펀드다.

이는 민·관 매칭 방식으로 1차 펀드 2조원 그리고 2차 펀드 3500억원을 목표로 추진된 바 있다.

이날 위촉식에서 각 펀드를 혁신기업에 투자할 18개 운용사가 선정됐다. 이들 운용사가 모은 자금은 애초 계획했던 2조 3500억원보다 많은 3조 70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위촉식에서 “펀드 운용사들이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혁신기업에 원활하게 자금을 공급하는 데 중추 역할을 해달라”고 밝혔다.

이날 위촉식에서 투자 전략을 발표한 1호 펀드 운용사 IMM인베스트먼트는 3550억원의 목표 펀딩 자금을 최근 완료했으며, 올해 안에 5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들은 연계대출로 지원한다. 각 펀드의 투자가 이뤄지는 시점에 인수·합병(M&A), 사업재편, 설비투자 등에 필요한 자금을 빌려준다.

이날 산업·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그리고 시중은행인 우리·국민·하나은행 등도 4년간 20조원의 연계대출을 공급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금융위는 성장지원펀드의 추가 조성을 위해 내년 1월 운용사 선정 공고를 내며, 4월 중 운용사 선정을 마칠 계획이다.

한민철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