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왼쪽)이 22일 서울에서 열린 칼라이 그룹이 초청한 단독 대담에 참석해 주요 시장 관계자들 앞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회귀'와 '고객 니즈 변화에 선제적 대응'등을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과 칼라일 그룹 이규성 공동 대표가 대담을 나누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자동차 소유에서 공유시대로 넘어가고 있다는 진단을 내놓고 현대차가 ‘고객 니즈 변화에 선재적 대응’ 등을 강조하면서 현대차그룹의 향후 전략과 지향점을 명확히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은 22일 이규성 칼라일 그룹(세계적 사모투자펀드)공동대표와 대담을 통해 고객 중심 가치, 미래 트렌드 대응,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이 고객 및 자본시장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담형식을 빌어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정 부회장이 대담 자리에서 장시간 본인의 생각을 밝힌 것도 처음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성장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적 우선순위로 ‘고객’을 꼽았다. 그는 “ 요즘 고객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한다. 서비스, 제품 등 모든 측면에서 우리가 고객에게 집중하기 위해 더 노력할 여지가 없는지를 자문하고 있다.”며 “고객중심으로의 회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대차그룹 모든 직원들은 고객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큰 도전 과제를 묻자 “미래 트렌드에 대응하는 것”이라면서 “파트너십(협력)을 도모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미래 성공 요소”라고 했다. 최근 동남아 차량공유업체 그랩, 고성능 전기차업체 리막 등 다양한 기술 기업에 투자를 단행하고 있는 현대차의 변화를 염두에 둔 것이다. 그는 또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님의 리더십은 직원들이 일사불란하게 따르는 강력한 리더십이었다”며 “지금은 직원들과 아이디어를 나누려고 한다. 앞으로 우리는 스타트업처럼 더 자율적인 문화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 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