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CJ그룹 회장이 한일 문화교류 행사인 ‘한일축제한마당 2019’의 한국 측 실행위원장을 맡는다. 경색 국면인 양국 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손 회장이 팔을 걷어붙인 것으로 보인다. 한일축제한마당은 양국이 15년째 열고 있는 최대 규모 문화교류 행사다.

6월 26일 재계에 따르면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오는 9월 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한일축제한마당 2019' 한국 측 실행위원장을 맡았다. 2015년부터 실행위원장을 맡아온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서 지난 10일 자리를 넘겨받은 손 회장은 이 행사에 양국 기업인을 다수 초청하고 경색된 한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지 못하면서 양국 관계 경색 국면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민간 차원에서 소통 채널 확대에 나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손 회장이 몸담고 있는 CJ그룹도 계열사별 후원 등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손 회장은 이날 경총이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연 ‘기업에서 바라본 한일 관계 토론회’에서도 한일 관계 개선에 경제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최근 들어 한국과 일본 경제협력 관계에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다”며 “양국 경제인들과 기업들이 관계 회복에 기여해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 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