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올해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지를 두고 업계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건설이 올해 ‘1조 클럽’에 재진입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해외수주에서 호실적을 보인데다, 최근 남북미 정상 간의 만남으로 대북사업 재개에 대한 기대심리가 부각되고 있어서다.

앞서 현대건설은 지난 5월 이라크에서 24억5000만 달러(2조9249억원)짜리 재건사업(해수처리 플랜트 프로젝트)을 따낸 바 있다. 이라크는 2003년 미국과의 전쟁, 2011년 이슬람국가(IS)와의 전쟁 등을 거치며 국가기반시설이 대부분 파괴됐다. 때문에 하반기 추가 수주 역시 기대되는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이 이 같은 대형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던 것은 현지 고위급 인맥이 주효했다. 고위급 인사는 압델 압둘 마흐디 이라크 총리가 거론되는데, 그는 현 정부 내각을 이끌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말 현대자동차에서 자리를 옮긴 정진행 부회장도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게 현대건설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부임 후 이라크, 카타르 등 중동지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현장을 점검하며 해외 수주 네트워크 확장에 주력했다.

이로써 올해 해외 수주 목표를 7조7000억원으로 잡은 현대건설은 그의 절반 수준인 약 3조원짜리 공사를 일찍이 확보하게 됐다. 업계에선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올해 영업이익이 1조원을 달성할 가능성도 거론하고 있다.

최근 남북미 정상의 회동을 계기로 되살아난 대북사업 재개 역시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국내 건설사들이 올해 해외수주 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준 반면, 현대건설만이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는 수준의 가이던스(7조7000억원)을 제시했다”며 “남북미 회동을 필두로 건설업종에 대북 모멘텀이 일어난 점에 견줘 견조한 실적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