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500MD 무인헬기 첫 비행에 성공했다.
대한항공의 500MD 무인헬기가 초도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센터(전남 고흥군)에서 약 30분 동안 진행된 무인헬기 초도비행은 지상에서 10m 이륙한 뒤 제자리비행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무인화 비행조종시스템의 성능 및 안전성은 우선 입증된 것으로 보인다. 비행제어시스템의 조종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줄 시험과 지상시험 등을 거친 끝에 방위사업청의 특별 감항인증도 획득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4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기술개발과제 등을 통해 500MD 헬기의 무인화 개발을 진행해 왔다. 2021년말까지는 고객 요구사항을 반영해 500MD 무인헬기의 비행성능과 임무장비 운용능력 입증을 위한 추가 개발이 계획돼 있다.

이번에 초도비행에 성공한 500MD 무인헬기는 비행제어컴퓨터, 전술급 통합항법장치 및 추진제어기 등이 적용돼 있다. 6시간 체공이 가능하며 경제적 개발 및 조기 전력화가 가능하다. 국내 민·군수용 무인헬기 소요 및 해외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대한항공은 내다보고 있다.

강종구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은 “이번 500MD 무인헬기 초도비행을 통해 헬기 무인화 기술을 입증할 수 있었다”며 “향후 UH-1H, UH-60 등 헬기 뿐 만 아니라 F-5 등 고정익 전투기 무인화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현웅 기자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