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울산에 친환경차 핵심부품 전용공장 착공에 나섰다.
현대모비스가 울산에 친환경차 핵심부품 전용공장을 짓는다. 충북 충주공장에 이어 두 번째다.

현대모비스는 지난달 28일 울산 이화산업단지에서 ‘친환경차 핵심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 박정국 현대모비스 사장 등 200여명의 정·관계 및 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규모가 15만㎡(4만6000평)에 달하는 울산공장은 오는 2021년부터 연간 10만대가량의 전기차 핵심부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곳에 약 3000억원을 투자했다. 향후 3년간은 약 4조원 수준의 시설 투자를 단행해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시장을 겨냥한 대단위 시설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3년 친환경부품을 생산하는 충주1공장을 준공한 데 이어 2017년 서산주행시험장, 작년에는 충주2공장 신축에 돌입했다.

이번 울산공장은 공급망 운영시스템 효율화에 주력했다. 충주공장의 경우 핵심부품을 현대차 울산공장으로 운송하기까지 거리가 다소 멀다는 지적이 있었다. 울산공장은 완성차 공장과의 거리가 15㎞에 불과하다.

현대모비스가 이처럼 전기차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련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올해 597만대 수준인 글로벌 친환경(하이브리드·플러그인·전기차·연료전지) 차량 신차 댓수는 2025년쯤 3.5배가량 급증할 전망이다. 이 가운데 순수 전기차가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여한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우리 경제의 활력을 살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의 아낌없는 투자를 약속했다.

안병기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장 전무는 “현재 북미와 중국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우리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며 “전기차와 수소전기차가 함께 발전하는 궁극적인 방향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현웅 기자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