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2일 “인천공항을 2030년까지 항공운송 세계 1위 공항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구 사장은 이날 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식’에서 “인천공항 경제권을 대한민국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전 선포를 통해 2030년까지 ▲국제항공운송지표 세계 1위 공항 도약 ▲연간 매출액 5조원 달성 ▲국민경제 기여도 55조원 달성 ▲고용창출 기여도 101만명 달성 등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비전 2030은 5대 전략, 15대 과제로 구성됐다. 5대 전략은 ▲미래를 여는 신성장 산업 육성 ▲세계를 잇는 동북아 허브 ▲4차산업을 융합하는 공항운영 혁신 ▲무결점 안전 공항 ▲더불어 성장하는 지속가능 경영 등으로 마련했다. 15대 과제는 ▲공항경제권 구현 ▲항공 연결성·수요 증대 ▲미래형 공항운영 혁신 ▲선도적 사회가치 실현 등으로 이뤄졌다.

인천공항공사는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해 경박단소형 첨단 조립·가공·제조 클러스터, 바이오, 신소재 산업 등 첨단산업 허브를 구성하고 2030년까지 스타트업 기업 100개를 육성하는 한국형 실리콘 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페덱스(Fedex) 등 글로벌 3대 특송사의 아시아태평양지역 허브를 포함해 공항 적합업종 글로벌 100대 기업을 인천공항에 유치해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육성할 방침이다. 공사는 파라다이스시티,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와 연계한 복합상업시설을 개발하고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주변지역과 연계한 휴양관광벨트를 구축한다. 해외사업은 중동, 아시아, 동유럽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확장하고 신공항 개발, 터미널 위탁운영, 지분투자 등으로 영역을 다각화한다.

공사는 인천공항의 취항도시를 현재 180개 도시에서 2030년 250개 도시로 확대해 동북아시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연결성을 확보하고 연간 여행객 1억2000만명이 이용하는 초대형 허브 공항을 운영할 계획이다. 공항 운영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을 융합해 고객 서비스도 개선한다.

구본환 사장은 “하늘길 선점을 위한 전 세계 공항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인천공항은 국민의 관심과 정부기관의 정책 지원에 힘입어 지난해 국제 여행객 기준 세계 5위 공항으로 도약했다”며 “2030년에는 인천공항을 세계 1위 초(超)격차 공항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 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