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인수합병(M&A)시장의 최대 매물로 꼽히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애경그룹,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사모펀드 KCGI 등 3곳 3파전으로 모아졌다. 항공사 인수에 뛰어든 건설사를 바라보는 시장의 판단에 관심이 쏠린다.

3일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과 매각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 매각 예비입찰을 마감했다. 재계와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에 일찌감치 관심을 보인 애경그룹과 ‘강성부 펀드’로 불리는 KCGI, 미래에셋대우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HDC현대산업개발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증권업계에서는 인수 가격을 약 1조5000억원 안팎으로 보고 있다. 조건은 아시아나항공과 에어서울ㆍ에어부산 등 자회사 6개를 모두 인수해야한다.

DB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금호산업 측은 이달 중순 이내에 인수의향서를 낸 기업 중 인수적격후보(쇼트리스트)를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쇼트리스트에 오른 기업이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자체 실사를 진행하고, 채권단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채권단은 11월 내에 새 주인과 아시아나항공 주식 매매 계약을 완료해 연내에 매각을 끝내겠다는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 마감 하루 전에 미래에셋대우가 참여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재무적투자자(FI)로서 HDC현대산업개발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자본력이 있는 미래에셋대우가 사업 다각화를 추진 중인 정몽규 HDC 회장과 손잡은 것으로 보인다. 종합건설업체 HDC현대산업개발의 지주사인 HDC는 지난해 지주사로 전환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항공?물류 분야 유관 경험은 없지만 앞서 HDC는 2015년 호텔신라와 손잡고 면세점 사업권도 따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 항공업과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접점이다. 지난 6월엔 한솔그룹으로부터 골프ㆍ스키리조트 오크밸리를 인수하기도 했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과 HDC신라면세점과의 사업 시너지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의 높은 부채 및 불안정한 현금흐름(FCF) 등을 만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인수 규모나 HDC의 재무부담금, 재원 조달 방안 등 입찰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확인되기 전까지 주가는 당분간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 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