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이 바로 서면 길은 저절로 생긴다(本立而道生)”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16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열린 4분기 임원 회의에서 “한국 경제의 장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며 논어(論語) 구절을 인용했다.

허 회장은 이날 임원들에게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냉철한 현실 인식과 능동적 대응, 내부 혁신을 통한 조직 역량 강화,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고도화 등을 주문했다.

허 회장은 “현재 경영 환경은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 등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고 일본의 수출 규제,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로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냉철한 현실 인식과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근거 없는 낙관론으로 기존의 행동방식을 답습하거나, 지나친 비관론에 빠져 위축돼서도 안 된다”며 “다양한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을 수립해 자신감 있고 능동적인 자세로 대응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내부 혁신을 통한 조직 역량 강화와 유망 사업 발굴도 당부했다. 허 회장은 또 “인공지능, 공유경제, 블록체인 등 혁신적 기술은 새로운 시장을 빠르게 만들어 가고 있고, 밀레니얼 세대와 90년대생으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고객은 소비 패턴을 바꾸고 있다”며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가 새로운 시장과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개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