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글로벌 전략 차종 ‘투싼’ 2020년형으로 새 출시

현대자동차의 대표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 중 하나인 ‘투싼’이 2020년형으로 출시됐다. 소비자들과 본래 친숙한 모델이지만, 이번 투싼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부품들을 꼽아 탑재한 게 특징이다. 현대차의 글로벌 전략 차량으로서 수출의 효자 노릇을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마크 델 로소(Mark Del Rosso)’를 제네시스 북미 담당 CEO로 영입해 현지 시장 확대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차의 2020년형 투싼
‘베스트 셀링카’ 입지 굳히기

현대가가 출시한 2020 투싼은 가솔린 모델의 엔트리 트림을 신설하고 고객 선호 사양을 확대 적용했다. 가솔린 모델에 신규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를 추가하며 진입 가격을 낮춘 것 역시 주요 특징이다. 기존 가솔린 모델은 디젤 모델과 달리 중간 트림인 모던부터 구입이 가능했다.

이는 최근 우수한 정숙성으로 가솔린 엔진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진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0 투싼은 가솔린 엔트리 트림 신규 출시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실제 올해 1~9월 판매된 투싼 중 가솔린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32%로, 지난해 연간 판매 비중이었던 14% 보다 18%포인트 상승했다.

가장 주목되는 것은 기존 최상위 트림인 프리미엄을 대신해 동급 최고 수준의 사양을 갖춘 ‘인스퍼레이션’ 트림이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유광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디자인을 차별화했으며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을 기본 적용했다.

‘가성비’와 ‘가심비’ 등을 갖추고자 애쓴 흔적도 역력하다. 기존에는 중간 트림인 모던에서부터 적용할 수 있었던 버튼 시동스마트키 시스템, LED 주간주행등, 도어 포켓 라이팅을 전 모델에 기본 탑재했다. 또한 ‘유광 크롬 가로바 타입라디에이터 그릴’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하며 전면부 디자인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현대차는 고객 판매 데이터를 분석, 소비자선호도가 높은 옵션 조합을 패키지로 묶어 2020 투싼 구입 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모던 초이스’는 앞좌석 열선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휠,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을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한 옵션 패키지다.

‘베스트 초이스’ 패키지는 모던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8인치 내비게이션, 스마트 파워테일 게이트, 앞좌석 통풍시트,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의 옵션을 개별 구매할 때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2020 투싼의 가격은 2255만~3097만원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선호를 가장 잘 반영한 2020 투싼이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를 극대화함으로써 고객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투싼이 글로벌 베스트 셀링카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지켜나갈 것”이라고말했다.

글로벌 전략 박차

투싼은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은 차종이다. 현대차의 글로벌 전략 차종으로 불린다. 지난 8월 자동차 판매 집계 전문업체인 ‘포커스투무브’가 발표한 ‘2019년 상반기 월드 베스트셀링카 랭킹’에 따르면 투싼은 25만7559대가 팔려 글로벌 순위 14위를 기록했다. 국산 브랜드 차량 중에서는 1위다.

이러한 투싼과 함께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제네시스의 북미 딜러망 구축이 올해 중 사실상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면서, 향후 신차 출시를 통해 미국 판매에 보다 힘을 주겠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는 미국에서 벤틀리, 아우디 등의 럭셔리 브랜드를 이끌어온 마크 델 로소를 최근 제네시스 북미 담당 CEO로 영입했다. 이달 21일(현지시간)부터 제네시스 브랜드에 합류할 마크 델 로소 CEO는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미주권역담당 및 본사 제네시스 사업부의 지휘 하에 북미 지역 제네시스 판매와 브랜드 전략을 맡게 된다.

마크 델 로소는 25년 이상 자동차 산업에 몸을 담으면서 그 중 20년 이상을 벤틀리, 아우디, 렉서스 같은 럭셔리 브랜드에 집중해온 전문가다. 특히 아우디 미국법인의 최고운영책임자(COO) 재직 당시 77개월 연속 판매 증가의 기록을 세워 유명세를 탔다. 벤틀리 미국법인에 사장으로 부임할 당시에는 딜러망을 정비하는 등 벤틀리의 미국 사업 전반을 안정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네시스가 독립 브랜드가 된지 4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판매를 빠르게 늘려나가고 있다”면서 “럭셔리 브랜드 시장에서 탁월한 실적을 남긴 마크 델 로소 CEO의 합류는 제네시스가 북미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올라설 수 있는 사다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현웅 기자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