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 '베이징포럼 2019'서 개막연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베이징포럼 2019'개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SK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인류가 직면한 새로운 도전 과제로 지정학적 불안정 심화와 급격한 과학 기술 변화를 꼽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적인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3일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베이징포럼 2019’ 에서 개막 연설을 맡고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올해 16회째인 베이징포럼은 SK가 설립한 한국고등교육재단이 베이징대와 함께 주최하는 국제학술포럼이다. 최 회장은 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이번 포럼에 참석했다.

최 회장은 지정학적 불안정 심화의 사례로 미중 무역 갈등을 들었다. 그는 “미중 무역 갈등을 비롯한 여러 지정학적 이슈들이 전례 없는 리스크를 만들고 있다”며 “특히 이러한 불안정이 세계 경제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 소셜 미디어, 인공지능, 머신 러닝 같은 첨단 기술들의 급속한 변화 역시 인류에게 새로운 고민거리들을 안겨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런 두 가지 도전은 경제에 혼란을 초래하고, 사회 안전과 세계 질서를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한 뒤 ▲글로벌 차원의 집단지성 발휘와 공동 행동 ▲담대한 도전과 혁신 등을 해결 대안으로 제시했다.

도전과 혁신의 사례로 최 회장은 SK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와 가치 측정을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최 회장은 “SK가 지난해 280억 달러(32조7000억 원)의 세전이익을 얻는 동안 150억 달러(17조5000억 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이는 1달러를 버는 동안 53센트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셈”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직 측정 과정이 완벽하지 않지만 쉼 없이 개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사회적 가치 경영이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