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 내부에는 첨단기술 대거 탑재

‘디자인 기아’의 영광이 재현될까. 기아자동차가 2010년 첫 선을 보인 K5가 9년 만에 대변신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3세대 K5’다. 1세대 출시 때부터 획기적인 디자인으로 시장의 호응을 받은 K5지만 기아차는 이번 3세대 모델이 진짜 혁신이라고 말한다. “이번만큼 자신감 있던 적은 없었다”고 말할 정도다. 이 같은 자부심의 바탕에는 더욱 과감해진 외관 디자인과 첨단화된 내부 기능이 있다. 3세대 K5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커가고 있다.
기아차가 3세대 K5를 출시했다.
미래형 세단

지난 12일 기아차는 서울시 광진구에 위치한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자동차 기자단과 박한우 기아차 사장, 김병학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등 행사 관계자 250여명이 모인 가운데 3세대 K5 출시 행사를 열었다. 해당 모델은 2010년 1세대, 2015년 2세대로 출시된 바 있다.

기아차는 이날 3세대 K5에 대한 자신감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이 "지금까지 참여해 온 수많은 신차 발표회 가운데 이번처럼 자신감이 있었던 적은 없었다"고 말할 정도였다.

단연 눈길을 끈 부분은 3세대 K5의 디자인. K5는 1세대 출시 때부터 과감한 디자인으로 회사에 ‘디자인 기아’라는 호칭을 안겨 준 모델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3세대 K5는 강렬함 그 자체의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을 선보였다”고 자부했다.

실제로 3세대 K5는 한 눈에 봐도 강렬한 인상과 존재감을 구현했다. 특히 전면부는 혁신적인 신규 디자인 요소가 대거 적용됐다. 지금까지 기아차 디자인의 상징이었던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에서 헤드램프의 경계가 완전히 허물어졌다. 대신 각 조형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로 진화했다. 이 같은 모양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향후 출시되는 기아차 신차에 순차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측면부 디자인은 역동성을 강조했다. 3세대 K5는 2850mm의 동급 최대 휠베이스를 자랑한다. 전장은 기존 대비 50mm 늘어난 4905mm 수준이다. 전폭도 25mm 커진 1860mm 크기다. 짧은 트렁크 라인 및 긴 후드 라인은 차량의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부각시킨다.

3세대 K5는 이전 모델의 고유디자인과 다름 없는 측면 유리 크롬 몰딩을 기존보다 두껍게 하고, 트렁크 리드까지를 길게 연결함으로써 과감하고 날렵해 보이는 미래지향적 패스트백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면부 디자인은 전면부와의 연결성을 강조했다. 리어콤비램프는 좌우가 리어 윙 형상으로 연결돼 넓고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LED 리어콤비램프는 심장박동 형상의 전면부 DRL과 연계한 그래픽을 적용해 차량에 활력을 부여한다. 좌우의 두 리어콤비램프를 연결하는 그래픽 바는 간격을 두고 점점 짧아지는 형태의 점등 패턴으로 속도감과 역동성을 표현한다.

실내 디자인은 미래차를 보는 듯한 첨단화가 주요 콘셉트다. 입체적인 디자인의 디스플레이 조작계, 터치 타입 방식이 적용된 공조제어장치, 테마형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등이 주로 눈길을 끈다.

주행 모드(스마트, 에코, 컴포트, 스포트, 커스텀)에 따라 동승석 대시보드 및 도어 트림의 그래픽 바 컬러가 변경되는 ‘앰비언트 라이트’가 이색적이다. 블랙, 새들 브라운 등 2종의 내장컬러와 ▲스노우 화이트 펄 ▲스틸 그레이 ▲인터스텔라 그레이 ▲오로라 블랙펄 ▲그래비티 블루 ▲요트 블루 등 6종의 외장컬러라 다채롭다.

첨단화 핵심은 ‘감성’

기아차는 ‘감성적 첨단기술’이란 말로 3세대 K5를 표현한다. 운전자 및 주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감성적 첨단 기술을 입혔다는 뜻이다.

3세대 K5는 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 위치 공유, 카투홈 등의 디지털 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이 가운데 음성 인식 차량 제어는 “에어컨 켜줘”, “앞좌석 창문 열어줘”와 같은 직관적인 명령뿐만 아니라 “시원하게 해줘”, “따뜻하게 해줘”와 같은 감정적 요구도 정확히 파악한다. 그에 맞춰 공조뿐만 아니라 창문, 스티어링 휠 열선, 시트 열선 및 통풍, 뒷유리 열선 등을 모두 제어할 수도 있다.

기아차 최초로 적용된 공기 청정 시스템은 미세먼지 센서를 포함하는데,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를 4단계(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로 공조창에 표시하고 나쁨 혹은 매우 나쁨일 경우 고성능 콤비 필터를 통해 운전자의 별도 조작이 없어도 자동으로 공기를 정화시킨다.

카투홈은 차량에서 집 안의 홈 IoT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동작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차안에서 집안의 조명(침실, 거실, 주방 등), 온도, 가스 밸브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밖에도 3세대 K5에는 디지털 키, 주행영상기록장치, 개인화 프로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됐다.

기아차는 3세대 K5의 모든 엔진을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했다. 가솔린 2.0, 가솔린 1.6 터보, LPi 2.0, 하이브리드 2.0 등 4개 모델을 동시에 출시했다.

이들 중 하이브리드 2.0 모델은 태양광으로 차량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솔라루프’가 장착됐다. 솔라루프는 야외에서 하루 6시간(국내 일평균 일조시간) 충전 시 1년 기준 총 1,300km가 넘는 거리를 더 주행할 수 있게 해준다.

기아차 관계자는 “K5는 2010년 1세대 출시 때부터 디자인과 혁신성을 높이 인정받아온 모델”이라며 “3세대 K5는 보다 압도적인 디자인과 더 혁신적인 상품성으로 기아차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현웅 기자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