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국제가전전시회(CES)'에서 선보인 올레드 터널
LG전자가 2020년 1월 열리는 ‘CES 2020’에서 한층 강화된 ‘웹OS오토’ 생태계를 선언할 전망이다.

웹OS오토는 리눅스 기반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이다. 커넥티드 카의 서비스 허브 역할을 하도록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지원한다. 클라우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 기업이 해당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어 전망이 밝은 분야로 알려져 있다.

CES2020에서 LG전자는 글로벌 자동차시트 선두업체인 ‘애디언트’와 웹OS오토를 적용한 커넥티드 카를 전시부스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이 자동차에 탑승하면 좌석에서 인터넷 라디오, 비디오 스트리밍 등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다고 LG전자는 강조한다.

웹OS오토개발을 위해 LG전자는 퀄컴, 마이크로소프트, 룩소프트 등과 협업해 왔다. 이들 기업 역시 이번 CES2020에서 각각 부스를 마련해 웹OS오토를 전시할 예정이다.

퀄컴의 경우 ‘스냅드래곤 오토모티브 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웹OS오토 플랫폼을 공개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웹OS오토와 MS차량용 클라우드 플랫폼인 ‘MCVP’를 결합한 기술을 선보인다.

LG전자는 웹OS오토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 있다. 그 일환으로 아이하트라디오, 맵박스, 쎄렌스 등 다양한 콘텐츠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은 “다양한 글로벌 기술 기업들과 전략적으로 협력해 웹OS오토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며 “차세대 자동차 소프트웨어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영향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웅 기자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