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가운데)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이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경제계 간담회에 참석해 경청하고 있다. /연합
[주간한국 이주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 6대 그룹 대표 및 경제5단체장과 만나 코로나19에 보다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영향과 조기 극복 방안을 경제계 인사들로부터 직접 청취하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기 위해 경제계 대표단체인 대한상의를 직접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 경제계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회장 등 6대 그룹의 수장이 참석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해외 출장으로 인해 부회장이 대신 참석했다.

이재현 CJ 회장의 경우 자산규모가 다른 참석 기업에 비해 낮은 순위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의 정도와 중국 내 사업 규모, 5대 그룹과의 업종별 차별성 등을 고려해 참석자 명단에 포함됐다.

또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 5개 경제단체장이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도규상 경제정책비서관, 강성천 산업통상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대기업 총수와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경제계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대기업 총수와 경제단체장 34명을 청와대에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주영



이주영 기자 jylee@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