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금융지원책 실시…보증기관 특별출연 통한 보증서대출 지원 방식

[주간한국 이주영 기자] 우리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극심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우리은행(은행장 손태승)은 코로나19로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을 위해 보증기관 특별출연 통한 3000억원 규모의 보증서대출 지원과, 특별 경영안정자금 1000억원 등 총 4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및 지역신용보증재단에 특별출연해 이를 재원으로 3000억원 규모의 보증서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음식, 숙박, 관광업 등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이다. 현재 코로나 관련으로 보증기관에 출연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역보증기관의 보증서발급 현장실사 대행업무를 현재 9개 지역에서 기타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착한 임대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건물주에 대해 대출금리와 수수료 등을 우대할 예정이다. 특히 대구, 경북지역 소상공인 중 희망 고객에게는 무상환 연장과 여신 분할상환 유예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피해기업에게는 특별 경영안정자금 10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대출금리는 최대 1.3%p까지 우대하며, 만기연장 및 분할상환 조건을 완화하고 있다. 중국으로부터 수출환어음 입금지연으로 발생하는 가산금리(1.5%)를 면제하며, 해당어음의 부도처리 기간을 최장 90일까지 연장했다. 수입기업 수입신용장 수수료를 우대하고 피해기업에 대한 각종 경영지원과 무역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경기침체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jylee@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