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자사 경영권에 위협을 가하는 3자 연합(KCGI·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반도건설)을 비판했다. 대한항공창립 51주년을 맞아 2일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기념사를 통해서다.

조원태 회장은 “이런저런 재료를 섞어서 급조한 토양, 이해관계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하고 기업을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기는 자리에 심어진 씨앗은 결코 결실을 볼 수 없다”고 밝혔다.

‘급조한 토양’이 3자 연합을 빗댄 것이란 분석이 많다. ‘기업을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긴다’는 말은 한진 노조 등이 줄곧 3자 연합 측을 비판할 때 거론됐던 표현이다.

조원태 회장은 현 체제를 ‘성숙한 땅’으로 바라보며 앞으로를 다짐했다. 그는 “오랜 세월 비바람을 견뎌낸 성숙한 땅, 씨앗을 소중히 품어주고 충분히 뿌리내릴 수 있는 그런 자리가 우리의 일상과 헌신 그리고 희생을 심기에 합당하고 적합한 토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의 51년을 이끌어준 직원들에 감사함을 표현했다. 조원태 회장은 “기업의 초석을 다진 창업주 회장님, 글로벌 항공사로의 성장을 이끈 선대 회장님, 함께 헌신했던 수많은 선배님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국민 여러분과 고객, 주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항공의 오늘과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 모든 임직원분들께 마음 다해 감사드린다”며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 속에서도 각자 위치에서 의연하게 임무를 수행해주시는 여러분께 그 어떤 감사의 표현도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지난 1일 창사 51주년을 맞이한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일조하기 위해 별도의 창립기념식 행사는 열지 않았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