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 ‘CT-G07’의 청주 생산공장에 대해 무결점 결과를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셀트리온은 글로벌 케미컬 의약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

셀트리온은 케미컬 의약품 개발 및 수출 사업인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해당 프로젝트 일환인 CT-G07은 HIV 치료제(3성분 복합제) 개량신약으로 최근 글로벌 HIV 치료제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HIV 치료제는 현재 셀트리온의 주력 제품이다. 빠르면 4월부터 CT-G07 상업생산을 진행할 계획이다.

클린턴 의료재단 CHAI(Clinton Health Access Initiative)에 따르면 해당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조 2000억원에 달한다. 셀트리온은 CT-G07이 출시되면 1조 2000억원 규모의 전체 시장에서 10% 점유율에 해당하는 약 1200억원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점차 매출을 늘려 20% 이상까지 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제약 청주공장은 그룹사 케미컬 제품의 핵심 생산기지로 글로벌 기준과 수요에 부합하는 양질의 의약품 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번 FDA 실사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케미컬 의약품 생산설비와 품질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셀트리온이 국제 HIV 조달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케미컬 의약품 시장에서도 바이오 의약품 시장 못지않은 위상을 점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