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코로나 위기에 여객화물 운송업계 비명…‘고통분담’ 사회 분위기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유동인구가 크게 줄면서 교통산업의 위기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하지만 민간이 운영주체인 항공사와 공공철도사의 책임자들 표정은 사뭇 다를 수밖에 없다. 한쪽은 구조조정 칼바람으로 벼랑 끝에 섰지만, 다른 한쪽은 그와 무관하게 전년 대비 고액연봉을 챙길 수 있어서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최근 대통령과 국무총리 및 장·차관급 이상 공무원이 급여를 30% 반납키로 결정했다. 이를 계기로 차관급과 연계해 연봉을 받는 코레일과 SR 등 철도 분야 공공기관장들의 동참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코로나19에 따른 수익성 악화가 특히 클 수밖에 없는 코레일과 SR 등 철도사들의 고심이 깊어지게 됐다.

교통업계, 코로나19 피해 심각

올해 공공기관장 연봉은↑

정부는 지난 18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피해가 유독 큰 '항공·교통·관광·수출·해운' 등에 대한 지원에 대대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특히 항공사의 경우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어 코로나19까지 터진 까닭에 최소 6조3000억 원 이상의 매출피해가 예상되면서, 당초 6월부터 예정된 착륙료 감면을 즉각 시행하는 등 지원이 집중될 전망이다.

실제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그 외 저비용항공사들이 잇따라 위기경영을 선언했다. 조종사와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유·무급휴직 내지 단축근무가 일제히 실시 중이다. 아시아나항공과 같은 대형항공사까지 자진 급여 반납 비율을 확대, 사장부터 급여를 100% 반납한데 이어 임원과 조직장이 30~50%씩 급여를 줄이기에 이르렀다.

“IMF 때보다 최악”이라는 분위기는 철도사들도 물론 마찬가지다. 코레일 등에 따르면 3월 광역철도의 예상 이용객 수는 5700만여명 수준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5% 가량 감소한 수치다. SR 역시 코로나19의 지속 시기에 따라 이용수요는 277만∼571만명, 운송수익은 747억∼1548억원이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철도사들은 비교적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다. 코레일과 수서고속철도(SR) 등 철도 공기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무관하게 임원연봉 인상이 계획돼 있어서다.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해당 공기업 상임임원들은 올해 기본급이 2.8%가량 인상된다. SR은 일찍이 해당 안건을 이사회 회의에서 의결했다.

특히 이들 철도 공기업 임원들은 기본급 인상에 더해 성과급도 수령할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19에 따른 기업 피해가 적지 않은 만큼, 정부도 올해 공기업 경영평가 때 재무지표가 하락한 부분을 참작할 계획이어서다. 참고로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평가 당시 성과급이 집행되지 않은 곳은 전체 공기업 중 3곳에 불과했다.

자발적 임금반납? “논의 중”

다만 고통분담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고무된 만큼 이들 공기업 역시 자발적으로 임원 급여를 반납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지난 21일 대통령과 국무총리 및 장·차관급 이상 공무원이 급여를 일부 안 받기로 하면서 이 같은 흐름이 전개 중이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해당 공무원들은 향후 4개월간 급여를 30% 반납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국무위원은 물론 금융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의 수장들도 일제히 참여한다. 그러나 현 규정대로라면 공기업 간부들은 반납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들은 ‘공기업·준정부기관 임원보수 지침’ 등에 따라 중앙부처 차관과 연계해 임금을 받지만, 그렇다고 공무원으로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앞서 대통령 등이 급여 반납에 나서기로 한 것은 아직은 결의 단계”라며 “급여 반납 대상자의 범위 등 여러 구체적 가이드라인은 인사혁신처 및 기획재정부 등에서 마련될 것”이라고 전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구체적 논의가 이뤄지겠으나, 현재로서는 공공기관장들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코레일과 SR은 코로나19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매일 1~3회씩 방역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자유석 확대 등 감염 예방에 힘을 쏟고 있다. SR 관계자는 “올해 계획한 시설 투자 등의 계획이 다소 차질은 빚는 것은 사실이나, 내수 진작 및 고객편의를 위한 사항은 과감하게 진행할 예정”이라며 “임원 급여반납 등도 논의 단계”라고 전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