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SUV급 실내공간에 첨단기술…올해 3분기 중 가솔린 터보 모델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기아차를 대표하는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 ‘쏘렌토’가 6년 만에 새롭게 탄생했다. 지난 17일 온라인 론칭으로 판매를 개시한 4세대 쏘렌토는 기존 중형 SUV와 차별화된 특징을 여럿 내세웠다. 주행성능은 물론 첨단 신사양을 대거 탑재해 기존의 전형성을 완전히 탈피했다고 기아차는 자신한다. 특히 올해 3분기 중에는 업그레이드된 가솔린 터보 모델을 추가로 내놓기로 하면서 국내 SUV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4세대 쏘렌토.
대형 SUV 수준…차별화된 기술력

4세대 쏘렌토는 2014년 3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출시된 신규 모델이다. 이번 신차는 ‘강인함’과 ‘세련미’를 콘셉트로 한 혁신적인 디자인이 관심을 끈다. 특히 대형 SUV 수준의 공간 활용성 및 차원 높은 주행성능과 첨단수준의 안전 및 편의사양 등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모델로 재탄생했다고 기아차는 강조한다.

이전 모델들이 보여준 고유의 강인한 디자인 헤리티지와 SUV의 사용성은 그대로 계승했다. 여기에 보다 세련되고 섬세한 이미지를 함께 담아내는 데에 주력했다. 전면부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헤드램프를 하나로 연결했다. 이로써 강인하고 와이드한 인상을 구현했다.

전반적인 외장 디자인 자체가 ‘정제된 강렬함’을 콘셉트로 삼았는데, 후면부 역시 그 일환으로 세로 조형인 버티컬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가로 조형인 레터링 타입 엠블럼, 와이드 범퍼 가니시 등의 대비를 드러냈다. 기아차 관계자는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단단한 모습으로 꾸민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장은 ‘기능적 감성’을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12.3인치 계기반, 10.25인치 유보(UVO) 내비게이션 등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기(SBW)로 강렬한 SUV의 특징을 살렸다. 가장 이색적인 점은 ‘크리스탈 라인 무드 라이팅’인데, 신비한 느낌의 조명으로 실내 공간을 꾸민다.

4세대 쏘렌토가 내세우는 최고의 강점은 공간성이다. 동급 중형 SUV는 물론 상위 차급인 대형 SU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실내공간을 완성했다. 휠베이스가 35mm 늘어났으며, 2열 무릎 공간과 적재 공간도 커졌다. 특히 대형 SUV에만 적용되던 2열 독립시트를 적용해 2열 승객의 거주 쾌적성과 편의성도 강화했다.

차별화된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끌어 올리는 데에도 주력했다.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은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된 안전 사양이다. 차량 주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해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기술이다.

기아차 최초로 신형 쏘렌토에 적용한 ‘기아 페이(KIA PAY)’는 제휴된 주유소나 주차장에서 비용을 지불할 때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와 연계해 스마트폰으로 차량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리모트 360° 뷰(내 차 주변 영상)’도 대표적인 편의 사양이다.

참고로 기아차는 4세대 쏘렌토에 최초 적용된 기아 페이 론칭을 기념해 앞으로 3개월 간 기아 페이 이용 고객에게 일부 금액을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일정 금액 이상을 처음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SK에너지 주유 상품권, 아이파킹 주차 할인권, 주유비 카드사 청구 할인 등을 선착순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주행성능에 연비도↑…하반기 가솔린 모델도

디젤과 하이브리드모델로 나왔다. 디젤의 경우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 변속기를 구축했다. 엔진은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시킨 결과물이며, 변속기는 응답성과 부드러운 변속감을 갖추는 데에 힘썼다.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202PS(마력), 최대토크 45.0kgf·m의 힘을 발휘한다. 연료소비효율(연비)은 14.3km/ℓ(5인승, 18인치 휠, 2WD 복합연비 기준)를 달성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고출력 180PS, 최대토크 27.0kgf·m의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했다.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의 구동 모터를 구축했다. 그리고 6단 자동변속기 조합으로 시스템 최고출력 230PS, 시스템 최대토크 35.7kgf·m의 힘을 발휘한다.

기아차는 올 3분기 중 스마트스트림 G2.5 T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가 탑재된 신형 쏘렌토 가솔린 터보 모델을 추가해 국내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준대형 SUV로 거듭난 4세대 쏘렌토는 디자인 등에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아차는 고객이 전시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4세대 쏘렌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기아 Play AR’ 스마트폰 앱을 선보였다. 이 앱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쏘렌토의 내외장 디자인과 핵심 특장점을 확인할 수 있다. 기아차 홈페이지와 기아차 통합 모바일 고객앱 ‘KIA VIK(기아 빅)’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4세대 쏘렌토는 지난 2월 20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영업일 기준 18 일 동안 2만6368대의 사전계약을 달성했다. 지난해 쏘렌토의 월 평균 판매대수(4360대)와 비교하면 6개월 가량의 판매량이 계약된 셈이다. 신형 쏘렌토 디젤 단일 모델만 봐도 1만3491대의 사전계약을 이뤄냈다.

기아차 관계자는 “4세대 쏘렌토는 동급을 넘어 대형 SUV는 물론 세단과 비교해도 뛰어난 상품성을 구현했다”라며 “신형 쏘렌토가 고객들의 새로운 삶을 위한 ‘뉴 라이프 플랫폼’으로 확고히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