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대표 전승호)과 ㈜대웅 자회사인 대웅테라퓨틱스(대표 이민석)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의 동물 효능시험에서 바이러스 감염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대웅테라퓨틱스는 충북대학교 의과대학과 함께 페럿(Ferret·족제비)을 대상으로 체내 효능시험을 진행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페럿에 ‘DWRX2003’을 투여하고 정상군, 바이러스감염군, 시험군을 각각 비교했다.

바이러스 감염군에서는 감염 후 8일까지 콧물 및 폐에서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관찰됐다. 반면 ‘DWRX2003’이 투여된 시험군의 경우 감염 후 4일째부터 콧물에서의 바이러스 역가가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감염 후 3일째에 실시한 폐 조직 부검 및 바이러스 농도 측정 결과에서 폐 조직내 바이러스가 완전히 제거됐다..

폐 조직의 염증 예방 효과도 확인했다. 폐 조직에서 바이러스가 완벽히 제거되면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가 억제된다. 이는 바이러스에 의한 조직 염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토대로 경증, 중증도, 중증 코로나19 감염 환자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전승호 사장은 “현재의 긍정적인 동물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치료제 ‘DWRX2003’의 임상시험을 연내 마무리하고, 허가까지 빠르게 완료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만큼 국내는 물론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로를 개발하기 위해 더욱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