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임원들에게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강조한 한편, 각사 CEO들이 자신만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태원 회장은 23일 경기 이천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우리가 키워가야 할 기업가치는 단순히 재무성과ㆍ배당정책 등 경제적 가치 만이 아니라 지속가능성·ESG·고객신뢰와 같은 사회적 가치, 지적재산권·일하는 문화와 같은 유·무형자산을 모두 포괄하는 토털밸류”라고 정의했다.

이어 “각 사 CEO들은 이 같은 기업가치 구성 요소를 활용해 시장, 투자자, 고객 등과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SK CEO들은 각 사별 성장을 가로막았던 장애물을 극복할 방안과 이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일 것을 다짐했다. 각자의 스토리를 만들어 시장과 투자자, 고객 등에게 끊임없이 설득하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기로 했다.

이날 열린 확대경영회의에는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30여 명이 참석,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집중 토론했다.

최태원 회장은 확대경영회의 내내 CEO 역할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그는 “그동안 우리의 성장을 가로막아 왔던 구조적 한계를 어쩔 수 없이 ‘주어진 환경’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며 “그래야 근본적 혁신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무엇보다 CEO들은 이 같은 구조적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준비하고 출사표를 던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CEO들이 경제적 성과를 시장에 알리는 데 그치지 않아야 않다는 게 이 최태원 회장 주문의 핵심이다. 주주, 기관투자자, 연기금, IB 등 파이낸셜 소사이어티를 구성하는 여러 이해관계자는 물론 고객과 사회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신뢰를 확보하는 스토리텔러로서의 CEO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신뢰를 얻어야 모두가 공감하는 스토리가 완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SK 관계자는 ‘총체적인 기업가치 제고’라고 이를 정리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CEO들은 자본시장의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파이낸셜 스토리, 사회문제도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 스토리, 친환경 비즈니스를 접목한 ESG 스토리 등 자신의 경영환경에 맞는 여러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면서 결국에는 총체적인 기업가치를 제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