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석 승객 알림 전 트림 기본 적용 및 충돌위험 자동감지…‘그래비티’ 모델 새 운영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지난해 여름 소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시장을 강타했던 기아차의 ‘셀토스’가 새롭게 다시 나왔다. 차별화된 디자인과 첨단 신기술을 탑재하면서도, ‘가성비’ 강점을 더욱 부각한 ‘’다. 기아차는 “올해도 셀토스가 시장 판도를 뒤흔들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미 소형 SUV 라인업 여럿을 갖춘 기아차지만 셀토스는 고객층을 따로 형성할 것이라고 기아차는 말한다. 이 같은 자신감의 배경은 기아차가 셀토스에 붙인 수식어를 통해 엿볼 수 있다. ‘하이클래스 소형 SUV’다. 셀토스가 올해도 시장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내비칠지 관심이 모인다.
2021년형 셀토스
“소형 SUV 시장의 판도 뒤흔들 것”

지난해 소형 SUV 시장에서 대활약 한 셀토스가 첨단 안전사양을 탑재하고 새롭게 재탄생했다. 기아차는 최근 셀토스의 연식 변경 모델 ‘2021 셀토스’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꼭 1년 전인 작년 7월 출시한 셀토스는 당시 사전계약 기간 16일(영업일 기준) 동안에만 총 5100대의 계약 대수를 기록하는 등 선풍적 인기를 끈 모델이다. 출시 후에는 일주일이 채 안 돼 약 3500대가 팔렸다.

이번에 나온 ‘2021 셀토스’에 대해서도 기대가 모이는 이유다. 기아차측은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를 자랑한다’던 초기 모델의 성공 사례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실제로 이번 신형 셀토스는 여러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대표적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FCA-JT), 후석 승객 알림 등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신규 적용했다. 후석 승객 알림을 전 트림 기본 적용, 고객 편의성과 안전 수준을 대폭 높인 점도 눈에 띈다. 이와 함께 교차로 대향차까지 범위를 넓힌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교차로에서 좌회전 시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에도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준다.

무엇보다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입히려 한 흔적이 역력하다. 새로 운영하게 된 ‘그래비티’ 모델이 대표적이다. 고급스러움을 강화한 모델로서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18인치 블랙 전면가공 휠 ▲메탈릭 실버 칼라 디자인 포인트 ▲그레이 인테리어가 적용돼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한 게 특징이다.

기아차에 따르면 ‘도형의 날카로운 엣지’가 신형 셀토스 디자인의 모티브가 됐다.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의 경우 입체적으로 반복되는 사각형 패턴에 핫스탬핑 공법을 적용해 강렬한 전면부 이미지를 구현했다. 삼각형 표면이 돋보이는 18인치 블랙 전면가공 휠은 회전의 속도감을 보여준다.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도어 가니쉬 등에 메탈릭 실버 디자인 포인트를 적용해 한층 더 세련된 이미지를 강화했다.

특히 그래비티 전용 회색빛 인테리어는 감각적인 외관과 잘 어우러진다는 평가다. 프레스티지, 시그니처 트림의 LED 시그니처 라이팅 그릴 재질이 무광에서 유광으로 변경된 부분 역시 고급감을 선사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가장 경쟁이 심한 소형 SUV 시장의 판도를 뒤흔든 셀토스가 차급 최고 수준의 안전 사양, 고급화된 디자인 요소 등을 더해 더욱 뛰어난 상품성으로 돌아왔다”며 “2021 셀토스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소형 SUV로써 입지를 강화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감동을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형’ SUV지만 ‘하이클래스’ 모델

애초부터 셀토스는 기아차의 ‘스테디셀러’ 모델을 목표로 생산된 차량이다. 국내 승용형 미니밴 시장을 개척한 ‘카니발’, 정통 고급 SUV ‘모하비’, 세계 최초로 도심형 SUV 개념이 도입된 ‘스포티지’, 이른바 아빠 필수템으로 꼽히는 ‘쏘렌토’ 등과 같이 특정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굳힌다는 게 셀토스에 대한 기아차의 목표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셀토스에 ‘하이클래스 소형 SUV’라는 수식어를 줄곧 붙인다. 기아차 관계자는 “소형 SUV 시장의 세분화 및 고급화가 셀토스를 앞세운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기아차 소형 SUV 라인업에는 이미 스토닉, 쏘울, 니로가 자리 잡고 있다. 세 종류로 충분할 법도 한데, 기아차는 이에 그치지 않고 셀토스를 추가한 것이다.

이에 대해 기아차측은 “소형 SUV 시장에 차량을 네 종류나 배치할 정도로, 시장은 성장세이고 수요층의 취향이 다양하다”며 “스토닉, 쏘울, 니로는 3차 3색 매력을 뽐내는데, 셀토스는 고급스러운 하이클래스 모델로 수준 높은 국산 소형 SUV를 원하는 이들에게 파고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셀토스 안팎에 고급 장비가 탑재된 게 이 때문이다. 풀 LED 헤드램프, 심리스(seamless) 기법으로 완성한 디스플레이, 공조장치 조절부, 동급 최대 크기 10.25인치 디스플레이, 2열 송풍구와 리클라이닝 기능, 크래시 패드 인몰드 스티칭, 보스 오디오, 소리에 연동하는 사운드 무드 램프 등이다.

한편 기아차는 셀토스, 쏘렌토, 스포티지, 카니발, 모하비, K5, K7, 니로, 레이 등 총 9개 차량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스마트키를 소지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앱으로 도어 잠금 및 해제, 트렁크 열림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아차 관계자는 “ 디지털키를 차량 옵션으로 선택할 수 없었던 고객들도 키가 없는 상황에서 차량을 이용하고 가족, 지인 등과 손쉽게 차량을 공유할 수 있도록 ‘더 드라이빙 앱 키’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과 우수한 상품성을 가진 제품을 지속 출시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