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코로나19 창궐로 재조명

포스코인터내셔널 철강 전자상거래 플랫폼 ‘스틸트레이드’ 메인 화면. (자료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간한국 송철호 기자] 코로나19로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언택트(Untact) 바람이 불고 있다. 철강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물론 철강업계의 비대면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시작된 것이 아닌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등장한 마케팅 기법이다.

이미 지난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철강 전자상거래 플랫폼 ‘스틸트레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새롭게 출시된 이 철강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포스코 주문 외 제품 온라인 판매 시스템과 공급자, 그리고 구매자 모두에게 개방된 오픈마켓형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오픈마켓형 시스템은 공급자 제품 등록부터 판매, 운송과 구매자 제품 구매, 결제까지 모든 과정이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진행이 가능한 ‘원스톱시스템’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을 위해 포스코 제품 중심으로 거래를 진행할 예정이며 점차 거래 제품의 종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이 플랫폼 오픈으로 전통적인 철강사들의 판매방식 틀에서 벗어나 철강분야 온라인 판매 영역을 넓혀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더 나아가 플랫폼 내 철강시황 정보 기능을 탑재하고 다양한 정보를 중소 고객사에 제공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철강 직거래 플랫폼 기업 스틸맨도 온라인 직거래 회원사를 과감히 확대하고 있다. 스틸맨은 PC웹과 모바일 앱을 통해 철강재와 중고자재, 비철 등의 온라인 거래를 중재하는 서비스를 주업으로 삼고 있다.

특히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전신인 포스코대우가 스틸맨 출범 초기부터 프리미엄관에 입점하면서 매물이 꾸준히 늘고 있다. 각종 철근, 형강과 선재 등 매물 등록과 견적 문의가 꾸준한 상황이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서비스 특성상 대기업은 물론 중소 철강재 공급사들이 프리미엄관에 입점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도 강화할 계획이다.

결국 이런 철강업계의 비대면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더 주목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코로나19로 산업계 전체가 위축된 것은 분명하지만 철강 전자상거래 시장처럼 기존에 성장하던 플랫폼의 안착을 앞당기는 사례도 많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이런 철강 전자상거래 등장이 생각보다 빨리 탄생했지만 업계 특성상 활성화되는 데 더 긴 시간이 필요했다”며 “크게 위축됐던 철강 전자상거래 시장이 언택트 시대 흐름에 따라 새롭게 부각되는 것이 사실인데, 이런 시기를 기회로 삼아 그동안 철강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지 못했던 요인들에 대한 분석과 개선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철호 기자 song@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