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국내 경증 및 중등증 환자 대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고 임상 2·3상 시험에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국립중앙의료원을 비롯한 10여개의 의료기관과 함께 CT-P59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국내 임상 1상을 실시한 결과 CT-P59의 안전성을 입증했다”며 “ 현재 경증환자들에 대한 임상 1상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상 2·3상은 국내와 글로벌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CT-P59의 임상시험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미국, 스페인 등 6개 국가에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했다. 임상 2·3상 대상은 최대 12개 국가의 1000여명으로 확대된다. 셀트리온은 연말까지 임상 2·3상 중간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셀트리온은 연말까지 밀접 접촉자 및 무증상 확진자를 대상으로 예방 임상시험까지 진행해 감염 예방 효과와 감염 초기 바이러스의 사멸 효과도 확인할 수 있도록 연구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상준 셀트리온 수석부사장 겸 임상개발본부장은 “임상 2·3상 승인을 통해 CT-P59도 경증 및 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이 본격화 됐다”며 “현재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임상 1상과 함께 이번 임상 2·3상도 차질없이 진행해 가능한 빨리 치료제 개발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