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별 디자인 전략회의 대신 전사 통합 전략회의 직접 주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차세대 모바일 관련 디자인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 이건희 회장 별세 이후 처음으로 발을 향한 곳은 ‘디자인’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12일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서울R&D 캠퍼스에서 디자인 전략회의를 열고 미래 디자인 비전 및 추진 방향 등을 점검했다.

삼성전자는 2016년부터 사업부별 디자인 전략회의를 진행해 왔으나, 올해 처음으로 이재용 부회장 주관으로 전사 통합 디자인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는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및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의 발달로 기기 간 연결성이 확대, 제품과 서비스의 융·복합화가 빨라지는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한 관계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디자인 역량'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용 부회장의 이번 행보에는 여러 의미가 담긴 듯하다. 부친 별세 후 첫 경영 행보로 미래 디자인 전략회의를 주재한 것을 두고, 재계에서는 “이건희 회장의 '디자인 경영'을 한 차원 더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해석한다. 앞서 고 이건희 회장은 지난 2005년 ‘밀라노 선언’을 통해 ‘디자인 삼성’의 기치를 들며 해당 부문 경쟁력 강화에 힘쓴 바 있다.

이날 이재용 부회장이 참석한 회의에서는 진 리드카(Jeanne Liedtka) 버지니아 대학 Darden경영대 부학장, 래리 라이퍼(Larry Leifer) 스탠포드대학 디스쿨 창립자 등 글로벌 석학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혁신 사례를 공유했다고 한다.

이재용 부회장은 ▲가정에서 운동·취침·식습관 등을 관리해주는 로봇 ▲서빙·배달·안내 등이 가능한 로봇 ▲개인 맞춤형 콘텐츠 사용 등이 가능한 안경 형태의 웨어러블 스마트기기 등 차세대 디자인이 적용된 시제품을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디자인에 혼을 담아내자. 다시 한 번 디자인 혁명을 이루자.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자”며 “도전은 위기 속에서 더 빛난다. 위기를 딛고 미래를 활짝 열어가자”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이사, 고동진 IM부문 대표이사, 한종희 VD사업부장, 노태문 무선사업부장, 최윤호 경영지원실장 등을 비롯한 세트 부문 경영진과 승현준 삼성리서치 연구소장, 이돈태 디자인경영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제품의 성능만으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1996년 '디자인 혁명'을 선언하고 ▲디자인경영센터 설립 ▲글로벌 디자인 거점 확대 ▲디자인 학교(SADI) 설립을 통한 인재 발굴 및 양성을 추진해왔다.

현재는 서울, 샌프란시스코, 런던, 뉴델리, 베이징, 도쿄, 상파울루 등에 위치한 글로벌 디자인연구소 7곳에서 디자이너 15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