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나미의 홀인원] 마음 비우기


그렇게 매섭던 추위도 이제는 많이 누그러졌다. 아침 저녁에는 여전히 쌀쌀하지만 낮 시간에는 두꺼운 외투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날씨가 따뜻하다.

원래 햇살 가득한 봄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봄이 오는 그 자체로 좋겠지만, 골퍼들에게 날씨가 풀리는 것은 마음이 풀리는 것과 같다. 특히 추위에 약한 골퍼들에게는 가는 겨울이 속시원하고, 오는 봄이 너무 반갑다. 그들은 지난 겨울 동안 얼어붙은 페어웨이와 그린을 원망 가득한 눈길로 바라봤을 것이다.

이제 이들의 눈 앞에는 푸른 잔디가 어른어른 거린다. 저절로 “아, 행복하다”는 말이 나올지도 모른다. 파란 하늘과 노란 개나리, 붉은 진달래, 그늘집의 맛있는 간식, 플레이 도중의 스릴, 라운딩 후 마시는 시원한 맥주…. 모두 겨울 동안 너무나 그리워했던 것들이다. 무슨 힘으로 이 좋은 것들을 모두 멀리한 채 참고 버틸 수 있었는지.

“아무리 골프가 좋아도 추울 때는 필드고 뭐고 다 싫다”는 골퍼들은 지난 겨울을 어떻게 보냈을까. 어쩌다 한번씩은 집 근처 연습장에 갔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마도 대부분의 추위에 약한 골퍼들은 생각만으로 골프채를 잡고, 골프채를 휘둘렀을 것이다. 실제로는 춥다는 핑계로 아주 편히, 푹 쉬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 본격 골프 시즌이 성큼 다가오면서는 걱정이 태산이다. 특히나 우연히 헬스클럽 또는 연습장에서 만난 지인에게서 “무슨 배짱으로 겨울 내내 연습을 안했단 말이냐”, “나는 지난 겨울 동안 스윙을 많이 다듬었다”는 얘기를 들으면 가슴이 무너져 내리는 기분을 느낄 수 밖에 없다.

혹시 봄맞이 라운드 스케줄까지 잡히면 며칠 전부터 잠을 설치는 골퍼도 있을 것이다. 드라이버가 오른쪽 왼쪽으로 왔다갔다 하지는 않을까, 아이언샷은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등등 온갖 생각이 다 들터이다. 심지어는 볼을 제대로 맞출 수 있을까를 염려하는 골퍼도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굳이 걱정을 만들어서 할 필요는 없다. 연습을 제대로 안했으면 못치는 것이 당연하다. 또 걱정을 한다고 해서 저절로 공이 잘 맞는 것도 아니다. 창피를 당할 수 있겠지만, 이 또한 감수해야 한다. 게으름의 대가이니까. 차라리 느긋하게 시즌 개막을 기다리는 게 낫다. 편안한 마음으로, 한 두 번 못치는 것은 그러려니하고,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몸을 만들어 가면 된다.

남 보다 연습은 더 많이 하지는 않으면서 걱정은 서너 배 이상 하는 사람이 있다. 필자가 잘 아는 부부 골퍼의 사례다. 남편은 80대 수준인데, 툭하면 90을 넘기는 불안한 80대. 부인은 보기 플레이어에 가깝지만 꽤 기본기가 탄탄한 수준이었다. 구력이나 스윙을 지켜보면 남편은 80대는 가볍게 칠 수 있는 실력인데 더 이상 점수가 나아가지 않는다. 왜? 필요 이상으로 걱정이 많다. 반드시 잘 쳐야 하는 이유들이 너무 많다. 그러다보니 필드에 나올 때마다 걱정을 많이 한다. 자연히 심리 상태가 불안하게 된다. 반면 부인은 그렇지 않다. 그저 공만 뜨고, 똑바로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고 느긋하게 친다.

앞으로 두 사람의 핸디캡은 어떻게 될까. 필자는 조만간에 부인이 남편을 따라잡을 것으로 예상한다. 마음을 비우는 것, 멘탈게임인 골프에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다.

입력시간 : 2004-02-26 14:4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