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시네마디지털 서울 영화제개막작 등 다양한 가능성, 세계적 흐름 담은 작품들 선보여
교대의 속도는 종종 경건할 정도로 느리다. 매번 겪는 일이면서도 관객은 애간장이 탄다. 마음은 이미 텅 빈 스크린 너머 미지의 세계에 사로잡혀 있다. 두근두근두근, 영화가 시작하기를 기다리는 이 간절한 의례가 러닝타임의 일부였던 시절이 있었다.
태국 영화감독 아핏차퐁 위라세타쿤은 제5회 시네마디지털서울영화제(이하 'CINDI')의 트레일러에 이런 옛 영화관의 경험을 옮겨 놓았다.
VHS도, 멀티플렉스도, 플레이스테이션도 없던 30년 전 소년을 매혹한 것은 입구에 천막이 처져 있고, 횃불을 든 직원의 안내를 따라 들어갔던 산 같은 느낌의 영화관이었다. 마침내 붉은 커튼이 열리는 순간은 얼마나 황홀했는지. 지금부터 영화라는 공공의 꿈이 펼쳐진다는 신호 같았다.
언뜻 CINDI의 정체성과 어울리지 않는 트레일러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자체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CINDI의 질문에 대한 하나의 대답이다. 기술의, 기술에 의한, 기술을 위한 영화가 아니라 관객의 심장을 뛰게 하고, 상상의 세계로 안내하고, 인이 박인 것처럼 삶의 일부로 기억되는 영화에 대한 지지와 되살림이 CINDI의 원칙이다.
올해 CINDI의 개막작은 . 홍상수 감독의 12번째 영화이자 4번째 디지털 영화인 이 작품은 칸국제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부문에서 상영되기도 했다. 서울 북촌의 술집 '소설'을 중심으로 몇 개의 우연이 얽히고 설켜 만들어내는 미로 같은 영화다.
한국과 중국, 티벳, 일본, 인도네시아, 몽골, 스리랑카 등 10개국에서 온 15편 영화가 상영되는 '아시아 경쟁'부문에서는 아시아 디지털 영화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작 <호수길>로 제3회 CINDI에서 그린카멜레온상 특별언급을 수상한 한국의 정재훈 감독은 신작 으로 다시 CINDI를 찾았다. 태국 감독 치라 위차이수티쿤의 는 태국 남부의 한 무에타이 연습장을 배경으로, 인생을 바꾸기 위해 폭력적인 운명에 몸을 맡기는 소년들을 조망한다.
중국 감독 쉬 통의 은 밑바닥의 삶을 통해 중국 사회에서 산산조각난 가치들을 일깨우며, 인도네시아 감독 다니엘 루디 하리얀토의 은 2002년 10월 발리에서 일어난 자살 폭탄 테러 사건의 가해자들을 새로운 각도로 바라보는 도발적인 영화다.
임권택 감독의 101번째 영화이자 첫 번째 디지털영화인 <달빛 길어올리기>와 이 영화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 <임권택 감독의 달빛 만들기>도 관객을 만난다.
'디지털복원'과 'CINDI 스마트'는 디지털 기술이 영화에 접목되는 두 갈래의 방향을 가리킨다. 디지털 기술은 옛 것을 재해석하는 계기인 동시에 새로운 영화 언어로 이어질 수 있다.
개봉한지 50여 년만에 미국에서 발견된 김기영 감독의 데뷔작 <죽엄의 상자>가 디지털 복원되어 선보이는 한편, 스마트폰 영화 부문이 신설된 것. 소리가 유실된 <죽엄의 상자>는 뮤지션 백현진의 공연과 함께 상영되어 영화와 음악, 과거와 현재의 만남을 보여줄 예정이다. 'CINDI 스마트'부문에는 박찬욱, 박찬경 감독의 <파란만장>을 비롯한 8편의 스마트폰 영화 상영이 마련되어 있다.
상영작 중 수상작의 감독에게 CJ E&M에서의 장편 영화 제작 기회를 주는 경쟁부문 '버터플라이'는 2회째를 맞았다. 올해에는 김수현 감독의 , 문병곤 감독의 <불멸의 사나이>, 이정진 감독의 등 15편이 상영된다. 아이폰으로 찍은 최진성 감독의 <이상,한가역반응>도 기대작이다.
제5회 CINDI는 8월 17일부터 23일까지 서울 CGV압구정에서 열린다. www.cindi.or.kr
박우진 기자 panorama@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