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농구의 대표적인 귀화선수로 문태종 문태영 형제가 있다. 사진은 지난 1일 창원체육관에서 벌어진 경기에서 인천 전자랜드의 문태종(오른쪽)이 동생인 창원 LG의 문태영을 따돌리고 골밑으로 파고들고 있는 모습. 창원=연합뉴스
여자프로농구 용인 삼성생명의 외국인선수 (25)이 특별 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국인 어머니와 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로벌슨은 이미 시즌 개막을 앞두고 대한체육회 법제상벌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달 중순 법무부 국적심의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는 상태다. 특별 귀화는 지난해 5월 개정된 국적법에 따라 분야별 우수 인재에 대한 복수 국적 유지가 가능하도록 한 제도다. 로벌슨이 이를 통과할 경우 미국과 한국의 복수 국적을 인정 받게 된다.

남자 프로농구에서도 문태종(인천 전자랜드), 문태영(창원 LG) 형제가 7월 같은 제도로 한국 국적을 얻은 바 있다. 올해로 세 시즌째 국내 무대에서 뛰고 있는 로벌슨이 법무부 최종 심사를 통과할 경우 2012년 6월에 열릴 런던올림픽 최종 예선에서 태극 마크를 달 가능성이 높다. 귀화 허가서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주민등록과 호적 신고 등 절차를 거쳐 여권을 발급받는다. 국제 대회 출전하기 위해서는 엔트리 등록시 여권 사본이 꼭 필요하다.

돈을 받고 뛰러 오는 용병이 한국인으로 귀화해 한국 국적을 취득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화교 출신인 후국기 감독의 아들로 한국 배구 국가대표까지 지낸 후인정이 귀화의 '원조'에 가깝다. 뛰어난 실력에도 화교라는 이유로 국가대표가 되지 못했던 후국기씨는 자신의 한을 풀기 위해 후인정을 고교 졸업 후 곧바로 귀화시켰다.

2000년대 귀화 러시

신의손
2000년대에는 프로축구의 외국인 선수 귀화가 러시를 이뤘다. 1992년 러시아 용병으로 천안 일화에서 활약한 골키퍼 발레리 사리체프는 2000년 그의 별병이던 ''을 한국 이름으로 정해 귀화했다. 현재 대교 여자축구단 골키퍼 코치를 맡고 있다. '구리 신씨'의 시조다. 러시아 청소년대표까지 지낸 수원 삼성의 데니스는 성남 일화로 이적한 뒤 '이성남'으로 귀화했다. 크로아티아 출신 싸빅은 '이싸빅'으로, 세르비아 출신의 골잡이 마니치는 '마니산'으로 개명해 한국 사람이 됐다.

최근엔 세계 탁구 최강인 중국 선수들의 한국 귀화 붐이 일었다. 중국 대표팀 발탁이 워낙 어렵다 보니 국적을 옮겨 국가대표의 꿈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중국 여자청소년대표 출신 탕나는 ''라는 이름으로 귀화한 뒤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 한국 대표로 출전해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석하정(중국명 쉬레이)이 태극마크를 달고 단체전 은메달을 땄다. 이 밖에도 곽방방, 전지희(타안민웨이) 등 귀화 탁구선수가 급증하고 있다.

축구나 탁구는 완전한 외국인의 귀화지만 프로농구의 혼혈선수는 로벌슨과 문태영, 문태종처럼 어머니의 피를 이어받은 한국계라는 점이 다르다. 이들 외에도 전태풍(전주 KCC), 이승준(서울 삼성), 이동준(고양 오리온스)이 혼혈선수 드래프트를 통해 한국 땅을 밟은 뒤 귀화했다. 과거에도 김동광과 김성욱 등 혼혈 스타가 있었고, 서울 SK의 김민수는 아르헨티나계다.

▶ [스포츠 요지경] 이토록 웃지 못할 사태까지
▶ 앗! 이런 속사정이… 고백·폭로 직접 들어보니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충격적인 방송·연예계… 더 적나라한 실상들


킴벌리 로벌슨
당예서

성환희기자 hhsung@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