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
지루한 수업시간은 가라. 시험 공부할 때는 TV를 멀리하란 말도 옛날 일이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가 교과서에 등장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일본 교과서에 실린 국내 연예인은 국가위상도 높여주고 있다. TV 스크린 무대를 넘어 교과서에 얼굴을 비춘 연예인들을 살펴봤다.

▲국내-베토벤 대신 아이돌그룹

전 세계적인 K-POP 열풍의 근원은 단연 한국이다. 국내 교과서는 10년 동안 점차적인 변화를 맞았다. 베토벤 하이든 슈베르트 쇼팽 등 수 백 년 전 위인들이 수 놓았던 음악교과서에서 국내 가수들의 입지가 넓어지고 있다.

서울 용산구 소재의 용강중학교의 한 관계자는 8일 스포츠한국에 "국내 연예인에 대한 인식이 '공부에 방해가 되는 사람들'에서 '1020대와 불가분의 관계'로 바뀌었다"며 "10대의 가장 큰 관심사인 스타들을 학업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일반인→

빅뱅
'가수의 노래와 춤이 많은 인기를 끌게 되면 그것을 따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처럼 유행을 주도하는 대중문화는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중학교 사회교과서 '대중문화와 우리의 삶' 중)

는 지난 3월 중학교 교과서 '대중문화' 관련 부분을 장식했다. 전 국민적인 유행이 된 안무와 형형색색의 패션으로 트렌드를 주도한 주역으로 소개됐다. 5년 전 같은 교과서와 비슷한 맥락의 단원에 일반인의 모습이 담긴 자료사진이 개재된 것과 달라진 풍경이다.

#베토벤→ㆍ

그룹 과 는 음악교과서에 얼굴을 드러냈다. 이들의 사진 아래 적힌 문구는 '이문세와 이 부른 '붉은 노을'을 들어보고 시대의 차이에 따른 음악적 특징을 비교해보자'였다. 쉬는 시간 MP3를 통해 들었던 의 '붉은 노을'. 단순히 인기가수가 부른 리메이크 곡이 아닌 대중가요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척도가 된 셈이다.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과 걸그룹 도 마찬가지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시대마다 다르게 변해가는' 대중가요의 맥을 짚는 대목에 등장했다. 1990년대를 대표하는 가수로 소개됐다.

원더걸스
'지(Gee)'의 유행으로 는 아이돌 그룹 대표로 등장했다. 해당 교과서에는 "최근 힙합 랩 테크노 등 강한 댄스 음악의 발달로 대중음악을 향유하는 연령층이 낮아졌고 아이돌 그룹이 대중음악의 큰 흐름을 차지하게 됐다"며 그 예로 를 들었다.

▲해외-한류배우·K-POP스타

일본교과서에 국내 연예인이 등장한 건 배우 이 처음이었다. 그는 드라마 '겨울연가'로 한류드라마와 한류배우 열풍의 장을 연 주역이다. 그의 뒤를 이어 이병헌과 고(故) 박용하, 정일우 등 신(新) 한류스타가 등장하면서 관심은 식지 않고 있다. 최근엔 카라 동방신기 2PM 등 K-POP 스타가 일본을 차례로 공략해 힘을 더하고 있다.

#

은 지난 2006년 일본에 이어 대만 교과서에도 등장했다. 대만의 한 고등학교 1학년 사회교과서의 '시민과 사회' 단원에 사진과 설명이 개재된 것. 아시아 한류열풍을 소개한 대목에서 은 대표 사례로 꼽혔다.

배용준
주목할 만한 점은 한류 열풍과 한일(韓日)의 문화교류에 관한 내용을 다룬 부분에서도 의 사진이 실렸다는 사실이다. 명실상부한 한류배우로서 위엄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

'아시아의 프린스' 은 일본에서 새로운 흐름을 주도했다. 연기는 물론 노래와 춤까지 소화하는 다양한 모습을 선보였다. 배우임에도 콘서트 로 팬들을 만나는 점도 의 차별화 전략으로 통한다.

은 최근 일본의 한 중학교 영어교과서에 실렸다.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 등장이다. 각국의 문화를 영어로 익히고 소개하는 '글로벌화' 코너에 한국 대표로 이 얼굴을 비췄다.

의 소속사인 트리제이컴퍼니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화' 수업은 내가 좋아하는 해외스타를 설명하면서 이 사람의 나라와 문화까지 소개하는 식으로 진행된다"며 "을 통해 한국의 문화까지 알리게 돼 영광스럽다"고 밝혔다.

장근석
#

"최근 일본에서 한국의 아이돌 그룹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의 팬들은 K-POP 스타의 완벽한 퍼포먼스에 매료됐다. 댄스와 노래는 수준급이며 노래 중 일부는 한국어뿐 아니라 일본어로 불리기도 한다."

지난해 8월 2011학년도 2학기 일본 고등학교 영어교과서의 'K-POP Stars Take on the World' 단원 첫 문단의 내용이다. 이 문단 위로 의 '소원을 말해봐' 무대 사진이 삽입됐다. K-POP의 세계적인 인기와 함께 그 주역으로 가 꼽혔다.



강민정기자 eldol@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