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들

칼리 래 젭슨
오디션 프로그램은 이제 하나의 장르다. 프로그램이 친숙해진 만큼 출연자들 역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시작된 영미권에서 더욱 친근한 풍경이다.

'드림걸즈'로 아카데미 조연상

가수 겸 배우 은 미국 오디션 프로그램인 '아메리칸 아이돌'로 2002년 데뷔했다. 영화 '드림걸즈'(2007)로 제7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자 조연상을, 제64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여자 조연연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전 형부에게 가족이 무참히 살해당하는 비극적인 사건을 겪었지만 3개월 만에 어려움을 딛고 슈퍼볼 무대를 통해 재기했다. 여전히 왕성한 활동 중이다. 켈리 클락슨도 같은 프로그램 시즌1 우승자 출신이다.

'캐나다 아이돌' 3위 핫스타

은 지난해 가장 주목 받은 신인 팝스타였다. 그의 싱글 '콜 미 메이비'(call me maybe)는 지난해 6월부터 9주간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을 지켰다. 그는 캐나다의 오디션 프로그램 '캐나디안 아이돌(Canadian Idol)'시즌5에서 3위를 기록했다. 157cm의 작은 체구지만 발랄한 목소리와 사랑스러운 분위기가 그의 최대 강점이다. 싸이의 글로벌 매니저로 국내에서도 유명한 스쿠터 브라운과 함께 일하고 있다.

제니퍼 허드슨
런던 올림픽 폐막식 무대 당당

은 영국의 아이돌 그룹이다. 4명의 영국인과 1명의 아일랜드인으로 구성됐다. 이들의 출발은 독특하다. 멤버들은 2010년 영국의 대표적인 오디션 프로그램 '더 엑스 팩터' 시즌7에 참가했다가 그룹으로 결성했다. 이들의 인기에 보이밴드의 부활이란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런던 올림픽 폐막식을 장식하기도 했다. 인기만큼이나 스캔들도 화려하다. 해리 스타일스는 테일러 스위프트와 3개월 동안 짧고 굵은 연애로 화제가 됐다.

휴대전화 판매원서 인생역전

는 각종 장기를 겨루는 영국 오디션 프로그램 '브리튼즈 갓 탤런트'(Britain's Got Talent)'를 통해 세계적인 스타가 됐다. 그는 2007년 시즌1 우승을 거두며 평범한 휴대전화 판매원에서 오페라 가수로 인생역전을 보여줬다. 국내에서도 2011년부터 꾸준히 내한공연을 이어오고 있다. 투박한 외모를 지녔지만 폭발적인 성량과 감미로운 음색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은 수전 보일도 이 프로그램 시즌3 출신이다.


원디렉션
폴 포츠

김윤지기자 jay@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