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 가족 예능프로그램 명과 암

MBC‘ 일밤-아빠! 어디가?’
'후 아빠' 윤민수ㆍ'딸 바보' 추성훈
시청자들에 친근하고 '신선한 바람'…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 관계 좋아져

사생활 과다 노출… 안티 카페 구설
대중들의 지나친 관심 독이 되기도… 아이들의 수단화ㆍ상품화 경계해야

제작ㆍ출연진 '정도' 지켜 나간다면
스타가족, 시청자 사랑 오래 받을 것

스타의 가족도 '예능감'이 필요한 시대다.

MBC '일밤-아빠!어디가?'의 인기는 방송가의 판도를 바꿔놨다. 각 채널마다 스타와 그의 가족들을 내세운 예능프로그램을 신설하기 시작했다.

KBS 2TV‘ 해피선데이-슈퍼맨이돌아왔다’
유사 프로그램의 등장이 줄이었다. '아빠!어디가?'와 닮은 꼴인 KBS 2TV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 스타가족 토크쇼의 터줏대감인 SBS '스타주니어쇼 붕어빵'와 닮은꼴인 종합편성채널 JTBC '유자식 상팔자'가 등장한 것. 프로그램의 콘셉트를 그대로 가져와 상도덕을 어겼다는 비난을 받았지만, 안정적인 시청률에 논란은 잦아들었다. KBS 2TV '맘마미아'는 스타의 자녀가 아닌 어머니를 스튜디오로 데려왔다.

소재도 다양해졌다. SBS '자기야-백년손님'은 가깝지만 먼 사이인 사위와 장인장모가 함께하고, SBS '오마이베이비'(이하 오마베)는 세 가지 형태의 육아를 보여준다.

날로 늘어가는 스타가족 예능은 '무공해 예능'이란 트렌드를 주도한다는 순기능도 있지만, 지나친 사생활 노출로 아쉬움을 사기도 한다. 예능프로그램의 한 장르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타가족 예능프로그램의 명과 암을 살펴봤다.

▲명='무공해 예능' 트렌드 + 스타 재발견 + 가족관계 돈독

한때 방송가에서는 '독한' 예능이 주를 이뤘다. MC들은 너도나도 독한 멘트를 던졌고, 출연진들은 종종 방송을 위한 가혹한 상황에 놓였다. 현실과 다를 바 없는 적자생존의 예능프로그램에 시청자들은 피로를 느꼈다. 이에 방송가에는 '힐링' 바람이 불었다. '힐링'의 변주가 스타의 가족이다. 가족이란 건강한 울타리 안에 풀어나가는 소소하고 아기자기한 이야기들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JTBC‘ 유자식상팔자’
스타들에겐 재발견의 기회였다. 가수 윤민수는 '아빠!어디가?' 이후 이름을 잃었다. 애청자들에게 본명 대신 '후 아빠' 혹은 '모리스'(프로그램 내 애칭)로 불린다. 링 위에서는 누구보다 용맹한 이종격투기 선수 추성훈은 '슈퍼맨이 돌아왔다' 을 통해 딸 사랑 앞에서는 무장해제 되는 '딸 바보'의 모습을 보여줬다. 그들은 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자연스러운 면모를 보여줬다. 시청자들은 특정한 이미지에 갇힌 연예인이 아닌 평범한 가장을 만날 수 있었고, 그들의 친근한 매력에 빠져들게 됐다.

또한 프로그램으로 인해 출연자 가족들의 관계는 더욱 돈독해졌다. '아빠!어디가?'의 한 제작진은 "일이긴 하지만, 정해진 일정 시간 이상을 규칙적으로 가족과 함께 보내기 때문에 관계가 좋아질 수밖에 없다"며 "섭외 단계에서는 대부분 자녀와의 출연을 꺼려하지만, 출연을 결심한 후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시청률이나 화제성 보다는 아이들과의 관계를 더욱 좋아졌기 때문이다. 아이들 역시 평소엔 바쁜 아빠와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좋아한다"고 귀띔했다.

▲암=사생활 노출+지나친 관심+상품화 우려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다. 스타가족 예능을 통해 일반인인 스타의 가족까지 관심의 대상이 된다. 미디어를 통해 사생활이 고스란히 노출되기도 한다. 특히 그 대상이 판단과 사고가 미성숙한 미성년자일 경우 더욱 예민한 문제다.

한 때 '아빠!어디가' 출연 아동들에 대한 안티카페가 구설에 올랐다. 그 가운데 '윤후 안티카페'가 수면 위로 올랐고, 이에 분노한 네티즌들은 실시간 검색어를 '윤후야 사랑해'로 바꿔놓았다. 이런 자정 활동에 운영자는 카페를 폐쇄시키고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 밖에도 관련 기사에 달리는 악성 댓글은 스타와 스타의 가족들에게 스트레스다. "눈과 귀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관계자들은 말한다.

SBS‘ 스타주니어쇼붕어빵’
대중의 지나친 관심이 일상엔 독이 되기도 한다. 스타가 아닌 일반인이기 때문에 의연하게 대처하기는 더욱 어렵다. 성동일은 지난해 7월 영화 '미스터고'와 관련한 취재진과의 만남에서 "아들 준의 얼굴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아이를 둘러싸고 아이의 목덜미를 잡아 끄는 이도 있어 곤란했다"고 털어놨다. 구랍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추성훈과 사랑 부녀가 '2013 KBS 연예대상'을 위해 한국을 찾았고, 공항에는 수십 명의 팬들이 몰렸다. 몇몇 몰지각한 팬들이 사랑이에게 무리하게 접근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상품화 또한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 '오마베'는 가수 출신인 재벌가 며느리 이은의 이야기를 담는다. 아토피로 고생하는 세 딸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그의 하루는 눈물겹다. 문제는 그 배경이다. 모녀는 넓다 못해 광활한 대저택에서 호화로운 생활을 한다. 이색적인 볼거리인 동시에 시청자들에겐 공감대할 수 없는 'TV 속 이야기'다. 화면에 세세하게 담기는 리조트는 몰입을 방해하는 간접광고(PPL)다. 결국 아이들은 일종의 수단이 돼버렸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봇물 터진 가족 예능, 어디로 가야 할까

스타와 스타의 가족을 통해 시청자들은 보다 많은 웃음과 위안을 얻는다. 그것이 스타와 스타의 가족들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이라면 이 보다 좋을 순 없다. 하지만 제작진과 스타의 욕심으로 그의 가족과 일상이 시청률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상품화 또한 경계해야 하는 일이다.

'아빠!어디가?'의 제작진이 아이들에 대한 언론 노출을 금하고 프로그램 시청을 자제시킨 일, 준비 과정에서 아동심리 전문가 등을 섭외한 일화 등은 이런 배려에 해당한다. 시청률 보다 아이들의 동심을 택한 제작진의 노력이 있어 프로그램은 보다 건강한 생명력을 얻었다.

SBS‘ 오마이베이비’
대중 역시 성숙한 자세로 그들을 응원할 필요가 있다. 스타2세들에 대한 안티카페 사건은 일종의 해프닝으로 마무리됐지만, 재발되지 않으리란 법이 없다.

요즘 시청자들은 현명하다. 프로그램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잘잘못을 바로 잡아준다. 제작진과 출연진들이 정도(正道)를 지켜나간다면 스타가족 예능은 오래오래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다.



김윤지기자 jay@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