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리우드가 바라보는 한국 시장 가치는?

사진=이혜영 기자
'어벤져스2'가 한국에서 촬영되고 있다. 단순히 로케이션 장소로 한국이 적합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할리우드 유명 블록버스터가 촬영됐다는 사실 만으로도 엄청난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각국은 영화 촬영 유치를 위해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할리우드가 한국 시장을 매력적으로 보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 옳다. 미국영화협회의 2013년 산업지표를 보면 지난해 미국 영화 관객수는 전년과 비교해 2,000만 명 줄었다. 포화 상태가 넘었다는 의미다. 결국 새로운 시장 개척이 절실하고, 한국과 중국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달 말 개봉을 앞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제작진과 출연진이 일본에서 아시아 미디어 투어를 진행한 것도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포석이라 할 수 있다. 제작자 아비 아라드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한국 로케이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를 배경으로 촬영할 수도 있다. 물론 한국에서 촬영할 수도 있다. 2년 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1편으로 내한했을 때도 환대 받았다. 우리도 새로운 로케이션이나 새로운 영화 촬영 방식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미국 일본 중국 인도 등에 이어 세계 5위권 영화 강국으로 급부상했다. 인구 1인당 영화를 가장 많이 관람하는 국가다. 게다가 멀티플렉스 등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제반 시설도 잘 마련돼 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을 연출한 마크 웹 감독은 "한국에는 4D 극장이 많다. 우리는 3D로 촬영했는데 한 단계 더 나가서 4D까지 상영하더라. 그 점이 인상적"이라며 "'스파이더맨2' 엔딩 크레딧에 한국 노래를 삽입하려고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거대 상업 자본이 움직이는 영화 시장에서 '우연'은 없다. 내한하는 할리우드 스타가 많아진 것도, 외신이 한국 배우와 한국 영화에 대해 언급하는 것도, '어벤져스2'가 한국 로케이션 촬영을 진행하는 것도, 한국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시장이기 때문이다.



안진용기자 realy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