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 Say A Little Prayer’, 다이아나 킹의 ‘조물주 혹은 사랑하는 그대를 위한 기도’

“그대를 위해 작은 기도를 합니다. 일어났을 때 메이크업을 하기 전에 난 그대를 위해 작은 기도를 합니다. 머리를 말면서 무슨 옷을 입을까 고민하며 난 그대를 위해 작은 기도를 합니다.

영원히, 그리고 정말로, 그대는 내 마음속에 있어요. 그리고 난 그대를 사랑할 겁니다. 영원히, 그리고 절대로, 우린 헤어지지 않을 거예요

커피를 마시는 그 쉬는 시간 모두를 그대에게 기도하는데 사용합니다”

팝 전문가들은 가사 중 ‘나는 그대를 위해 작은 기도를 드리고 있답니다 I say a little prayer for you‘에서 ‘for you’의 대상은 이성(異性)일 수도 있고 절대적인 종교자인 조물주도 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뮤리엘의 웨딩 Muriel's Wedding>(1994)을 통해 스웨덴 팝 그룹 아바의 노래를 부활 시켰던 주역이 호주의 P. J. 호간 감독. 그의 연타석 히트작이 <남자친구의 결혼식 My Best Friend's Wedding>(1997)이다.

줄리안 포터(줄리아 로버츠)와 마이클 오닐(더모트 멀로니)는 대학 친구. 한때 연인이었지만 이제는 친구 사이. 28살 때까지 결혼할 짝을 찾지 못하면 함께 결혼하자는 약속을 한다.

어느 날 마이클이 사랑스럽고 예쁘고 부유한 킴벌리(카메론 디아즈)와 결혼한다는 선언을 듣고 묘한 질투심이 발동한다. 줄리안은 마이클이 결혼식을 올리기 전까지 남은 4일 동안 마이클과 킴벌리의 결혼식 방해 작전을 시도하지만 결국 두 사람의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하게 된다. 줄리안은 마이클 커플의 신혼여행을 떠나보낸 뒤 식장에서 잡지사 동료이자 동성애자인 조지(루퍼트 에버렛)와 흥겨운 춤을 출 때 흘러나오는 곡이 바로 다이아나 킹 버전의 ‘I say a little prayer for you’이다.

디온 워익(Dionne Warwick)이 1967년 10월 2일 앨범 ‘The Windows of the World‘에 수록 시켜 그 해 12월 빌보드 4위까지 진입 시킨다. ‘I Say a Little Prayer’는 리듬 앤 블루스 가수 아레사 플랭클린이 1968년 10월 리메이크 시켜 빌보드 10위에 올려놓는다.

1971년에는 앤 머레이/ 글렌 캠벨이 듀엣으로 취입하는 등 여러 가수가 단골로 취입하는 환대를 받고 있다. 1969년 코미디 <4월의 바보 The April Fools>에서는 극중 하우스 파티를 펼치는 장면에서 수잔 바렛이 불러주는 노래로 삽입됐다. <내 남자 친구의 결혼식>에서는 다이아나 킹이 레게 스타일(reggae-style)로 편곡 시킨 곡이 수록돼 빌보드 40위에 진입 시키는 호평을 얻어낸다.

샹송 가수 카린 코스타(Karine Costa)가 2002년 리메이크 시켜 프랑스 챠트 16위를 차지한다. 2006년 독일 그룹 ‘더 보스호스 The BossHoss’가 재차 취입해 자국 팝 챠트 79위에 올랐다. 팝 디바 나탈리 콜과 휘트니 휴스턴이 라이브 공연장에서 이 노래를 듀엣으로 불러 주어 ‘팝 명곡은 영원하다!’는 속설을 입증 시켜 준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