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그리스 Grease>(1978)

장면: 1950년대. 캘리포니아의 고등학교.

대니 주코(존 트라볼타)와 샌디 올슨(올리비아 뉴튼 존)은 여름 방학 때 해변에서 만나 단번에 호감을 느낀다.

뜻하지 않은 오해로 두 사람이 결별과 만남을 반복한다.

학교 축제인 댄스 파티에 대니와 샌디가 출전하지만 결승전에서 라이벌 스콜피언스의 리더 차차의 훼방으로 우승 문턱에서 좌절하고 만다.

이후 티버즈와 숙적 스콜피온스는 선더로드 카레이스 시합을 통해 멋지게 응징한다.

고등학교 졸업식. 머리에 한겆 머리 기름인 그리스를 바른 대니와 샌디는 빨간 승용차를 타고 교문을 나서고 동급 학생들의 축하 파티가 절정의 졸업 파티를 만들어 낸다.

대니를 통해 1950년대 청춘 남녀의 밀고 당기는 로맨스와 남자들의 양보 없는 경쟁 다툼을 묘사해 시대를 초월해 공감을 얻어내고 있다.

노래: 선머슴 같은 고등학생들이 모여 뮤지컬 넘버 'Grease Lightning'을 열창하는 가운데 자동차와 미녀 무리들이 펼치는 환상적인 장면이 결합된다.

호화 자동차 바퀴의 모습이 질풍노도로 질주하는 10대 청소년들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상징하고 있다.

'현실은 불만이고 미래는 불안하지만 그래도 청춘 시절은 늘 아름다워라!'라는 고전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공감을 얻어내고 있다.

13. <머핏 무비 The Muppet Movie>(1979)

장면: 커미트와 동료들은 할리우드에서 성공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안고 먼 길을 떠날 채비를 한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개구리 다리를 갖고 있는 머천트가 커미트의 뒤를 따라 오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일들이 벌어진다.

커미츠가 플로리다의 늪지대 주변에서 밴조 the banjo를 연주하면서 감추어 두었던 끼를 발산한다.

노래: 커미트가 짧은 다리를 폴짝이면서 'Rainbow Connection'를 불러 줄 때 주변 동료들이 진심어린 감동을 받는다.

'어느 날 우리는 레인보우 커넥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야 Someday we'll find it, the rainbow connection'라는 노랫말은 사랑스런 개구리들의 애창곡으로 각광 받는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