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속 위대한 노래 부르는 장면 50

매그놀리아.
20. <매그놀리아 Magnolia>(1999)

장면: LA 인근 샌 페르난도. 수많은 사람들이 얽혀 사랑, 용서의 의미를 찾기 위해 펼쳐 놓는 사연이 전개된다.

폴 토마스 앤더슨 Paul Thomas Anderson 감독이 펼쳐 놓는 인간 군상들의 사연이 하나의 노래로 연결 고리가 되어 펼쳐진다.

노래: 에이미 만 Aimee Mann이 등장 인물 모두와 함께 합창곡으로 열창하는 'Wise Up'은 끝이 없을 정도로 반복적으로 불리워 지고 있다.

21. <풀 메탈 자켓 Full Metal Jacket>(1987)

장면: 베트남 전쟁이 한창 전개되고 있는 1960년대 중반.

조커(매튜 모딘)와 로렌스(빈센트 도노프리오), 카우보이(알리스 하워드) 등은 갓 입대한 신병.

신병 훈련소에서 해병대 교육을 받은 후 베트남으로 파병될 예정이다.

전쟁의 실체를 전혀 모르고 있는 이들 3명의 청년들은 하트만 상사(R. 리 러메이)로부터 혹독한 훈련을 거쳐 점차적으로 전쟁 병기로 양성된다.

순진한 청년들이 서서히 광기서린 전투병으로 변해가고 있을 때 이들의 잠재된 살육 본능을 끄집어 내 주는 유인책 중 하나가 집단으로 불러 주는 노래이다.

노래: 애국심을 고취 시켜 주고 있는 'Mickey Mouse March'는 고된 훈련소 생활을 지탱 시켜 주는 자극제가 되고 있다.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인간 살상 병기들은 아무 생각없는 상태에서 오직 찬가(讚歌)만을 합창해 주고 있다.

귀여운 생쥐 'Mickey Mouse!'는 동물적인 살인 본능을 부추겨 주는 설정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