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속 위대한 노래 부르기 장면 50

30. <블루 벨벳 Blue Velvet>(1986)

장면: 프랭크(데니스 호퍼)가 벤(딘 스톡웰)이 거주하는 장소를 찾아갔을 때 그는 클럽에서 노래하면서 작은 연회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래: 벤이 상념에 빠져 불러 주는 곡으로 선곡된 것이 바로 로이 오비슨 Roy Orbison의 'In Dreams'.

록커빌리의 선두 주자 로이 오비슨의 감성적인 보컬이 담겨 있는 이 노래를 듣고 있자면 선율의 매력에 푹빠져 들게 하고 있다. 프랭크가 앞으로 겪을 기이한 풍경을 상징하는 노래로 들려오고 있다.

31. <스코트 필그림 Scott Pilgrim Vs The World>(2010)

장면: 캐나다 토론토에 거주하고 있는 스코트(마이클 세라).

록 밴드 섹스 봄 Sex Bob-omb을 이끌면서 게이 친구 월레스(키어란 컬킨)의 집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다.

중국인 여자 친구 니브가 있지만 꿈속에서 만난 이상형 여자 라모나(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테드)가 바로 눈앞에 나타난다.

어느 날 공연장에서 갑작스럽게 자신을 공격하는 인도인을 통해 라모나가 무려 7명의 남자 친구와 교제를 해왔으며 이들과 결투해서 승리를 해야만 라모나를 계속 만날 수 있다는 조건을 제시 받는다.

스코트는 과거 여자 친구가 이끌던 밴드 '클래시 엣 데몬헤드 Clash At Demonhead'에 관여하면서 출중한 음악적 기량을 드러낸다.

노래: 스코트는 묘령의 여성 라모나를 만나 감정적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절친 엔비 아담스(브리 라슨)은 친구를 위해 'Black Sheep'을 헌정한다.

엔비가 불러 주는 노래에는 '전선 위로 나의 사랑의 감정을 그대에게 보냅니다 Send you my love on a wire'라는 가사가 스코트가 푹빠진 여성과 연분이 맺어 지기를 바라는 염원이 담긴 듯 하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