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아이언 맨 Iron Man

창조자: 스탠 리 Stan Lee+ 래리 리버 Larry Lieber+ 돈 헥 Don Heck+ 잭 커비 Jack Kirby

또다른 자아는 안소니 에드워드 토니 스타크 Alter ego Anthony Edward Tony Stark.

마블 코믹스 Marvel Comics가 1963년 3월 출간한 <세스펜스 이야기 39호 Tales of Suspense #39>를 통해 데뷔한다.

미국 출신 억만장자 플레이보이 An American billionaire playboy, 기업가 industrialist, 천재적 엔지니어 ingenious engineer이다.

토니 스타크는 납치 당해 가슴에 치명적인 부상을 당한 이후 개발한 대량 살상 무기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능력자 아이언 맨을 제조한다.

2008년 존 파브로 감독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기용해 블록버스터 <아이언 맨>을 공개하면서 원작에 대한 재평가 작업이 이루어진다.

영화는 시리즈 3부작이 제작될 정도로 열렬한 갈채를 받는다.

영화 <아이언 맨>에서 설정된 토니 스타크는 세계 최강 무기업체 CEO.

아프가니스탄에서 신무기 발표를 마치고 귀환하던 도중 게릴라군의 공격을 받고 가슴에 치명상을 당해 게릴라 군에게 납치된다.

목숨을 건진 그에게 게릴라군은 자신들을 위해 무기를 개발하라는 강요를 받는다.

게릴라 군을 위한 무기 대신 탈출을 위한 무기가 장착된 철갑 수트 ‘Mark1’를 활용해 극적인 탈출을 시도한다.

미국으로 귀환한 토니 스타크.

자신이 제조한 무기가 무고한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세상을 혼돈에 빠트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무기사업에서 전격 철수한다.

이후 ‘Mark1’을 좀더 체계적으로 개발해 하이테크 수트 Mark3를 완성하면서 최강 슈퍼히어로 ‘아이언맨’으로 변신한다.

한편 게릴라 군은 토니 스타크가 회수하지 못한 Mark1의 잔해와 설계도를 찾아내 ‘아이언맨’과 대적할 ‘아이언 몽거’를 완성 시킨다.

마침내 세계 평화를 호시탐탐 위협하고 있는 아이언 몽거 제거를 위해 토니 스타크는 ‘아이언 맨’으로 변신해 출동하게 된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Robert Downey Jr의 연기 인생의 트레이드 마트가 된 아이언 맨 Iron Man은 ‘법과 질서의 수호자 law-and-order-oriented’이자 플레이 보이 왕국을 건설한 휴 헤프너 Hugh Hefner를 떠올려 주는 호색한의 모습을 보여주어 남성 관객들의 선망을 한 몸에 받아낸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