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늪지의 괴물 Swamp Thing>

창조자: 알란 무어 Alan Moore

DC 엔터테인먼트 DC Entertainment가 창조한 습지 거주 괴물 영웅.

지도에도 없는 어느 소택지.

과학자 알렉과 린다는 DNA를 합성하여 인간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시약을 연구하고 있다.

어느날 동료 과학자 찰리와 엘리스가 방문한 뒤 연구소가 괴한들의 공격을 받아 찰리와 린다는 피살되고 알렉은 시약을 뒤집어 쓴 채 불에 타버린다.

간신히 도망친 엘리스는 알케인 박사에게 구조를 요청한 뒤 괴한들을 응징하기 위한 작전에 나선다.

영국 출신의 뛰어난 작가 알란 무어가 창조한 인간의 형상을 한 생명체의 존재는 웨스 크레이븐이 1982년 극영화로 각색하면서 원작의 존재가 재평가 받는다.

짐 위노스키 감독이 주연 배우들을 재기용해 <늪지의 괴물 2 The Return Of Swamp Thing>(1989)를 연속 공개한다.

인간의 내밀한 의식, 성적인 본능 그리고 정치적 의도 등을 음습한 늪지에 거주하고 있는 흉측한 괴물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는 풀이를 받았다.

20. <인크레더블 The Incredibles>

창조자: 브래드 버드 Brad Bird

월트 디즈니와 픽사의 제작 협조를 받아 작가 겸 애니메이션 감독 브래드 버드가 2004년 가족용 영화로 공개했다.

드러내 놓지 않고 악의 무리들을 제거해 왔던 세계 최강 슈퍼 히어로 ‘미스터 인크레더블’.

현역에서 은퇴한지 15년.

이제 몸 꽝이 되어 버린 상태.

어느날 특명이 하달되자 평범한 시민 ‘미스터 인크레더블’은 빛나는 영웅으로 복귀하겠다는 의욕을 불태운다.

첩보물, 스릴러적인 요소를 결합 시켜 코헨 형제 감독의 전유물이였던 다크 코미디 dark comedy 요소를 제시한 슈퍼 영웅물이라는 호평을 얻어낸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