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헐크 The Incredible Hulk>

창조자: 스탠 리 Stan Lee, 잭 커비 Jack Kirby

브루스 배너.

겉으로는 평온한 과학자이지만 감마선 노출로 인해 감정 기복이 심하다.

한때 여자친구이자 동료 베티 로스는 브루스의 감정 기복에 지쳐서 그의 삶을 바라보고 있다.

감마선 노출 사고 이후 브루스는 아침에 일어났던 일들을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의식을 상실하는 동시에 내부에 도사리고 있는 통제가 불가능한 헐크의 모습으로 돌변한다.

마블 코믹스가 탄생 시킨 만화 캐릭터 영웅인 <헐크>는 1962년 5월 <인크레더블 헐크 1호>를 통해 데뷔한다.

1977년-1982년까지 CBS를 통해 <두 얼굴의 사나이 The Incredible Hulk>로 방영돼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다.

중국의 리 안 감독의 <헐크>(2003)에 이어 <헐크>를 리부트한 루이스 리터리어 감독의 <인크레더블 헐크 The Incredible Hulk>(2008)가 공개됐다.

<헐크>는 선, 악의 모습을 모두 갖추고 있는 존재로서 <지킬 박사와 하이드씨 Dr. Jekyll and Mr. Hyde> <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 등에서 영향을 받아 창작된다.

발표 당시 동, 서양은 극심한 냉전 Cold War 상황이여서 악마적인 헐크는 바로 적대적인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카운터컬처 the counterculture의 존재로도 해석됐다.

‘헐크’는 분열된 자아속에서도 늘 책임감과 분노 사이에서 분열성 인격 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를 겪는 인물로 각인되고 있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