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스파이더 맨 Spider-Man

창조자: 스탠 리와 스티브 디코 Steve Ditko

마블 코믹스가 탄생 시킨 슈퍼히어로.

1962년 8월 간행된 <어메이징 판타지 15부>를 통해 데뷔한다.

초창기 스파이더 맨은 숙모 메이(May)와 숙부 벤(Ben)이 양육한 것으로 묘사했다.

내성적인 고등학생 피터 파커.

우연히 방사능에 감염된 거미에 물린 뒤 거미 처럼 손에서 거미줄이 튀어 나오고 벽을 기어 오를 수 있는 초능력을 갖게 된다. 그

초능력이 생기자 돈을 버는데 사용하지만 벤 아저씨의 억울한 죽음을 계기로 악의 세력을 응징하는 정의의 사도로 나선다.

피터의 친구 해리 오스본의 부친 노만 오스본이 실험 도중 가스에 중독돼 악의 화신 그린 고블린으로 변하자 피터가 전면에 나서 숙명적 대결을 펼치게 된다.

1977년 TV 시리즈 <스파이더 맨 The Amazing Spider-Man>이 방영된 뒤 방송, 영화계에서 수차례 리바이벌 된다.

2002년 샘 레이미 감독이 청춘 스타 토비 맥과이어, 커스틴 던스트 악의 화신으로 윌렘 데포우를 기용해 시리즈 3부작으로 히트 시킨다.

2012년 6월 ‘스파이더 맨 탄생 50주년을 맞아 마블사에서는 스파이더 맨에게 조력자인 사이드킥으로 ’알파 Alpha(본명: 앤드루 맥과이어)를 탄생 시킨다.

앤디는 피터 파커가 재직하고 있는 연구소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했지만 시속 88마일로 비행할 수 있고 몸 주위에 강력한 포스 필드를 칠 수 있으며 1톤 이상의 물체를 들 수 있고 에너지 블라스터를 원하는 상대방에게 적중 시키는 능력의 소유자가 된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