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 성 추문으로 예술 영상 작업, 치명적 흠집

배우, 감독, 시나리오 작가

본명: 라문드 로만 리블링(Rajmund Roman Liebling)

1933년 8월 18일 프랑스 파리 태생.

폴란드를 비롯해 영국, 프랑스, 미국 등을 오가면서 활동 중인 국제파 감독이다.

1936년 폴란드 출신 부친이 러시아 출신 모친과 함께 프랑스에서 폴란드로 이주하는 바람에 동유럽 국가에서 성장하게 된다.

2차 대전 당시 나치 탄압으로부터 극적으로 살아 났으며 아내가 피살 됐지만 자신은 맨슨 추종자들로부터 피습을 면하게 된다. 이어 아동 성 폭행죄로 미국 LA 법무 당국의 기소를 받았지만 유럽으로 피신해 법적 징계에서 벗어나게 된다.

노 부부가 여행 중인 보트를 얻어탄 청년이 부인을 성적으로 유혹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 <물속의 칼 Knife in the Water / Noz w wodzie>(1962)이 1962년 베니스 영화제 수상(FIPRESCI Prize)을 비롯해 1964년 아카데미 어워드 Academy Awards 외국어 영화상 Best Foreign Language Film 후보에 지명되면서 단번에 국제적 감독으로 주목을 받아낸다.

<물속의 칼>의 명성을 등에 업고 영국 런던으로 이주한다. 이곳에서 모델 트위기, 팝 밴드 비틀즈, 미니 스커트와 핫 팬티를 고안한 메리 퀸트, 그래픽 디자이너 겸 팝 아트 개척자 피터 막스와 함께 1960년대 런던을 근거지로 새로운 문화 예술 운동을 주도했던 ‘스윙 런던’의 대표 주자 중 한명으로 언급된다.

할리우드로 건너와 미아 패로우 주연의 <악마의 씨 Rosemary's Baby>(1968)를 공개한 뒤 배우 출신 샤론 테이트와 결혼한다. 하지만 1969년 8월 9일 영화 내용에 불만을 품고 있던 찰스 맨슨 추종자들이 LA 자택을 급습해 테이트와 친구 3명을 무참히 살해하는 만행이 벌어진다. 이때 감독은 신작 홍보차 런던에 머물고 있어 화를 면하게 된다.

세익스피어 비극을 극화한 <맥베드 The Tragedy of Macbeth>(1971)에서는 극중 스코틀랜드 출신 장군 맥베드(존 핀치)가 노르웨이와의 전투에서 승리한 뒤 왕권을 차지하기 위해 숙적(宿敵)들을 제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극중 맥베드가 무차별적으로 벌이는 살육극은 맨슨 사건에 대한 감독의 반발 의식을 담은 표현으로 풀이 된다.

1968년 1월 결혼했던 샤론 테이트가 광신도들의 공격으로 사망한 것이 1969년 8월 9일. 아내를 잃은 뒤 감독은 토마스 하디 Thomas Hardy가 1891년 발표한 소설 <테스 Tess of the d'Urbervilles>를 탐독한다. 1979년 감독은 아내에 대한 헌정 의미를 담아 <테스 Tess>를 발표한다.

잭 니콜슨 주연의 <차이나타운 Chinatown>(1974)을 발표한 뒤 1977년 영화 지망 미성년자를 강간한 죄가 들통나자 곧바로 프랑스로 피신한다.

<차이나타운>을 촬영할 당시 의견 충돌로 인해 페이 더너웨이와 감독간의 불화는 영화가 가십 뉴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했다. 1984년 회고록 <로만 바이 폴란스키 Roman by Polanski>에서 더너웨이가 눈에 총을 맞고 죽는 스틸 컷에 ‘안녕, 페이 더너웨이’라는 장면을 삽입 시켰다. 감독은 이어 ‘그녀는 거대한 고통의 덩어리이며 미쳤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준 여배우이다’라는 독설을 추가 시킨다.

<중경삼림> 테마곡으로 삽입돼 90년대 다시한번 리바이벌 히트된 팝송이 ‘California Dreamin'. 노래를 불러준 혼성 그룹 마마스 앤 파파스의 멤버 중 마마 미쉘 필립스와 모종의 불륜을 벌인 적이 있다. 이 사건을 알고 파파 존 필립스가 2번째 아내 샤론 테이트를 살해하는데 가담했다는 의심을 품었다.

간간히 카메오 출연으로 숨은 연기력을 발산해 오고 있다. 성룡의 출세작 <러시 아워 3 Rush Hour 3>(2007)에서는 프랑스 형사 레비 역을 맡아 크리스 터커와 성룡의 몸을 수색하는 연기를 보여 주었다.

예술의 도시 파리에서 <해리슨 포드의 실종 Frantic>(1988) <비터 문 Bitter Moon>(1992)

<시고니 위버의 진실 Death And The Maiden>(1994) 등의 수작을 연이어 발표한 뒤 2차 대전 당시 폴란드 국보급 피아니스트 블라디슬라프 스필만이 나치의 탄압 속에서 목숨을 건 음악 활동을 담은 <피아니스트 The Pianist>(2002)를 공개한다.

이 영화가 2003년 아카데미 어워드에서 남우상(아드리안 브로디), 감독상, 각색상(로날드 하우드) 등 3개 부분을 수상하면서 화려한 예술적 평가를 얻어낸다. 폴란스키는 강간 죄목으로 여전히 미국 사법 당국의 추격을 받고 있어 감독상 트로피는 해리슨 포드가 대리 수상하게 된다.

어린 소녀에게 성적인 욕망을 느끼는 ‘롤리타 신드럼’은 수많은 영화 감독들을 족쇄로 몰아 넣고 있는 본능이다.

찰리 채플린 이후 로만 폴란스키는 13세 소녀 모델겸 배우 사만사 게일리를 강간한 죄목 때문에 1978년 이후 할리우드에 건너 가지 못하는 신세가 되고 있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명언

최고 영화가 탄생하는 데는 감독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영화는 영화이고, 인생은 인생이다.

영화는 객석에 앉는 순간부터 나 자신을 망각 시켜 준다.

내 영화들은 순간적인 욕망들을 표현하고 있다. 나는 제작 현장에서 교훈적인 방법 보다는 오직 본능에 충실할 뿐이다.

사진 7-1: <차이나 타운> <피아니스트> 등 걸작 영화로 명성을 얻고 있는 로만 폴란스키. 하지만 미성년자 성 추문으로 인해 예술 영화 작업에 치명적 오류가 되고 있다.

사진 7-2: <물속의 칼 Knife in the Water / Noz w wodzie>이 1962년 베니스 영화제 수상(FIPRESCI Prize)하면서 국제적 명성을 얻게 된다.

사진 7-3: 1968년 1월 결혼했던 샤론 테이트가 광신도들의 공격으로 사망한 것이 1969년 8월 9일. 아내를 잃은 뒤 감독은 토마스 하디 Thomas Hardy가 1891년 발표한 소설 <테스 Tess of the d'Urbervilles>를 탐독한다. 1979년 감독은 아내에 대한 헌정 의미를 담아 <테스 Tess>를 발표한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