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사도 악성 댓글^마음의 병 대처를

설리

“누구도 틀리지 않습니다, 누구도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 최선으로 가질 수밖에 없는 현재에 있습니다. 부디 탓하지 말고, 후회 말고, 반성합시다. 그리고 다시 손 내밀어 마음을 열고 서로 위로하고 함께합시다. 이제 다시 볼 수 없는 를, 그 이름을 헛되이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배우 유아인이 14일 사망한 를 애도하며 쓴 글이다.

꽃다운 25세 나이에 유명을 달리한 아이돌 스타의 죽음을 계기로 악성댓글에 대한 자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물론 한 사람의 죽음을 두고 한 가지 이유로 단정내리기는 어렵다. ‘모든 것이 악성댓글을 쓴 사람들 때문이다’라는 것도 무책임한 책임 전가일 수도 있다. 하지만 가 생전에 악성댓글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며 2014년 활동을 중단했던 것이나 지난해 웹 예능 ‘진리상점’을 통해 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를 앓았다고 고백한 것에 비춰볼 때 악성댓글로 인한 심적 부담이 상당했음을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직업적 특성상 연예인들은 자신의 일거수 일투족이 공개되는 ‘새장’에 갇힌 듯하다는 감정을 호소할 때가 많다.

특히 스마트폰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고 온라인상에 공개될 가능성도 크다. 자신의 이미지를 통해 큰 돈을 벌지만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는 말이 있듯 사생활 공개나 무방비한 가십에 대한 노출 등 감내해야 할 부분도 적지 않다. 더구나 대중의 호불호에 따라 평가받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오는 감정적 스트레스는 따라 다닌다. 또한 자신이 출연한 방송에서 “실제 인간 최진리의 속은 어두운데 연예인 로서 밖에서는 밝은 척해야 할 때가 많다”고 속내를 토로하기도 했다. 화려해 보이는 연예계지만 실제로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을 대상은 매우 적고 대중에 노출을 피하게 돼 일하지 않을 때는 주로 홀로 시간을 보내는 연예인들도 많다. 이런 가운데 지속적으로 접하는 악성댓글은 마치 온 세상이 자신을 향해 돌을 던지는 듯한 상황으로 비춰졌을 가능성도 크다.

여기에 는 일반적으로 20대 여성 스타들에게 대중이 원하는 이미지와는 다른 행보를 걸어왔다.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하거나 헌법의 낙태죄 불합치 결정을 지지하는 등 소신있는 모습으로 찬반 논란을 불러오기도 했다. 이 때문에 좀더 많은 악성댓글에 시달렸던 것도 사실이다. 이에 의 죽음을 계기로 악성댓글에 대한 전반적인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배우 유아인은 SNS에 장문의 글을 남기며 “싸우지 마시라. 탓하지 마시라. 부디 가 전한 진리를 함께 쓰자고, 여러분께 손 내밀어 부탁한다. 의심이 아니다. 미움이 아니다. 혐오도, 원망도 아니다. 사랑이어야 한다. 사랑으로 해야 한다. 누구라도 가진 마음이 아닌가”라며 서로 헐뜯는 분위기를 멈추자고 제안했다. 유아인을 비롯해 정치 사회 연예계의 악성댓글 자성 목소리가 커지면서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15∼16일 인터넷 실명제 시행을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오고 있다.

더불어 ‘마음의 병’을 더 이상 간과하면서 지나치지 말자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그룹 신화의 김동완은 SNS를 통해 연예인들의 마음의 병을 얻게 되는 현실과 향정신성의약품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며 대형기획사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더 많은 매체들과 더 많은 연예인들이 생겨나며 서로에게 강요받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어린 친구들이 제대로 먹지도, 편히 자지도 못하는 상황에서도 건강하고 밝은 미소를 보여주길 바라는 어른들이 넘쳐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많은 후배들이 돈과 이름이 주는 달콤함을 위해 얼마만큼의 마음의 병을 갖고 일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구체적으로 “향정신성의약품이 얼마나 간편하고 빠른 일인지, 얼마나 많은 부작용과 후유증을 갖고 있는지 수많은 논문과 보고서가 말해주고 있다. 본인이 원해서 혹은 빠른 해결을 위해 약물을 권유하는 일을 더이상 방관해서는 안 된다”라며 “대형 기획사들의 안일한 대처는 접촉 없이도 퍼지게 될 전염병의 숙주가 될 수 있다는 걸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장서윤 스포츠한국 기자 사진=이혜영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