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화공주와 무왕의 사랑은 허구?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에서 지난 1월 발굴된 백제 무왕 당시(639년)의 사리장엄구는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다. 금제 사리호를 비롯한 국보급 유물의 무더기 출토도 놀라웠지만, 가장 큰 관심사는 선화공주에 대한 것이었다. 사리 봉안기(奉安記)에 적힌 무왕의 왕비는 익히 알려진 선화공주가 아닌 백제 관리인 좌평 사택적덕(沙宅積德)의 딸이었기 때문이다. 국경과 신분을 초월한 러브스토리의 주인공으로 1,400여년 동안 전해져온 선화공주가 허구의 인물일 수도 있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실망했고, 미륵사의 건립 주체를 무왕과 선화공주라고 기록한 <삼국유사> 역시 신빙성을 의심받았다.

과연 무왕과 선화공주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서동 설화는 그냥 설화에 불과한 것일까. 미륵사지 사리장엄구 발굴 두 달 후 열리는 학술대회는 이 문제도 조명한다. 한국사상사학회(회장 최기영 서강대 교수)가 '익산 미륵사지와 백제 불교'를 주제로 14일 서강대에서 여는 정기 학술대회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서동설화와 관련, 사택 왕후는 미륵사의 동원(東院)과 서원(西院)을 발원했으며, 미륵사의 중원(中院)은 무왕과 선화공주가 만들었다는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미륵사는 중원과 동원, 서원의 세 사찰이 모여 하나를 이루는 삼원병립식(三院竝立式) 가람으로, 이번에 발굴된 사리장엄구는 서원에 포함된 서탑(西塔)의 것이다. 조경철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는 '백제 익산 미륵사 창건의 신앙적 배경 - 미륵과 법화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에서 이같이 주장한다.

조 박사가 미륵사 중원과 동ㆍ서원의 건립 주체가 다르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미륵사 창건의 신앙적 배경에 있다. 미륵사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불교의 미륵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무왕이 왕비가 된 선화공주와 함께 용화산(龍華山) 사자사(師子寺)에 가던 중 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난 것을 보았고, '이 곳에 절을 세워달라'는 왕비의 청에 따라 미륵사를 지었다고 한다. 그런데 미륵을 받드는 미륵사의 서탑에서 발견된 봉안기에는 미륵과 관련된 내용이 전혀 적혀있지 않았다.

조 박사는 "법화신앙을 가진 사택 왕후가 미륵을 본존으로 하는 미륵사 전체를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고, 서로 대칭을 이루는 동원과 서원을 발원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미륵사 중원의 창건 주체는 미륵신앙을 가진 무왕과 선화공주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노중국 계명대 교수도 미륵사 중원터에서 기축년(629년) 도장이 찍힌 기와가 출토된 것을 근거로 중원이 먼저 만들어지고, 동원과 서원은 이후에 완성됐을 가능성을 제기(본보 1월 21일자 보도)한 바 있다.

떴다! 뮤지컬 한류, 일본 여성팬 방한 러시

최근 TV연기를 겸하고 있는 남자 배우들의 출연작을 중심으로, 한국 뮤지컬을 보기 위해 방한하는 일본 여성팬이 늘고 있다. TV드라마를 시발점으로 영화와 대중가요 등으로 퍼진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 즉 한류가 뮤지컬로까지 확산ㆍ진화하고 있는 셈이다.

'난타' '점프' 등 대사가 없는 넌버벌 퍼포먼스의 경우 이미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해 일본인뿐 아니라 다국적 관객이 공연장을 찾고 있지만, 한국어 대사로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뮤지컬 공연장에 일본인 관객이 등장한 것은 새로운 현상이다.

이는 뮤지컬계의 스타마케팅이 일반화된 데서 주된 배경을 찾을 수 있다. 일본에서 방영된 TV드라마로 한국 남자 배우들을 접한 일본 여성들이 뮤지컬을 통해 이들을 직접 보길 원하기 때문이다. 엔고 현상으로 한국 여행길이 수월해진 것도 이들의 원정 뮤지컬 관람에 큰 도움이 됐다.

역시 신성록 주연의 '마이 스케어리 걸' 공연장에서 만난 우르시바라 아키코(40ㆍ여)씨는 이 작품 외에도 TV드라마 '궁'으로 일본에 이름을 알린 주지훈이 출연한 '돈 주앙', '왕과 나'에 나왔던 오만석 주연의 '드림걸즈'를 최근 관람했다. '드림걸즈'는 오만석과 더블 캐스트인 김승우도 출연 드라마 여러 편이 일본에 소개된 바 있어 일본인의 관심도가 높다. 김승우의 본 공연 첫 무대였던 2월 28일에는 일본 관객 60여명이 단체로 다녀가기도 했다.

한류 정보를 담는 한ㆍ일 양국의 전문 매체나 웹사이트 등도 TV드라마나 대중가요 못지않은 비중으로 한국 뮤지컬을 다루고 있다. 일본에서 운영되고 있는 한국 호텔 정보사이트 룩코리아(www.lookkorea.jp)의 '드라마 영화 촬영지 투어' 카테고리에는 4월 7일부터 공연되는 가수 이지훈 주연의 뮤지컬 '내 마음의 풍금'이 주요 상품으로 소개돼 있다.

일본 관객들은 일차적으로는 특정 배우 때문에 한국 뮤지컬을 접하지만 이후 공연 자체에 빠져들어 관람 폭을 늘리는데다 내용 이해를 위해 반복 관람하는 경향을 띤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 제작사들이 새로운 관객 발굴 경로로 이들을 주목하고, 외국인을 위한 티켓 예매 환경 개선 등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는 이야기다.

재개봉 영화, 관객과 통하다

지난해부터 불고 있는 재개봉 바람이 국내 극장가의 뚜렷한 경향으로 자리잡고 있다. 재개봉이 극장에 짭짤한 수입을 올려주는 틈새시장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2001년 개봉됐다가 8년 만인 1월 22일 재개봉 된 프랑스 영화 '타인의 취향'은 최근 재개봉 영화 중 가장 성공한 경우다. 서울 대현동의 137석 예술영화전용관 아트하우스모모에서 하루 1,2회 상영, 한 달 보름새 5,000여명이 관람했다.

'타인의 취향'의 재개봉 초기 좌석점유율은 무려 80~90%. 요즘도 1회당 70~80명은 족히 관람한다. 아트하우스모모를 운영하는 영화사 백두대간이 종영일을 아직 염두에 두지 않을 정도로 관객들 반응이 좋다. 백두대간의 전지영 과장은 "'타인의 취향'은 2001년에 5만명이 볼 정도로 화제가 됐던 예술영화"라며 "불법다운로드가 범람하고, DVD가 출시돼 있어도 관객들은 좋은 영화를 역시 극장에서 보려는 듯 하다"고 말했다.

청춘멜로에 뱀파이어물을 혼합한 '트와일라잇'도 2월 26일 재개봉 대열에 합류, 6,000여명의 관객을 새로 만났다. 홍보사 오락실의 이보라 대표는 "새로 개봉한 영화들보다 좌석점유율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재개봉은 새로운 수익원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묻힌 수작들을 다시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 역할까지 해내고 있다. 평단에서 지난해 최고의 한국영화로 꼽힌 홍상수 감독의 '밤과 낮'은 1월 29일 신사동 스폰지하우스압구정에서 재개봉, 930명의 관객과 추가로 만났다. '밤과 낮'은 지난해 2월 28일 개봉, 전국서 1만명 가량이 관람했었다. 스폰지하우스압구정 관계자는 "지난해 너무 빠른 종영으로 관람을 못한 관객들의 문의가 상당이 많았다"며 "주말엔 좌석점유율이 50%에 달했다"고 말했다.

중고 영화들이 선전을 거듭함에 따라 재개봉 릴레이도 지속 될 전망이다. 백두대간은 이란의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와 '위선의 태양'(니키타 미할코프), '현 위의 인생'(천카이거), 안토니아스 라인'(마를렌 고리스), '원더풀 라이프'(고레에다 히로카스), '화니와 알렉산더'(잉마르 베르히만) 등의 명작들과 관객들의 재회를 추진하고 있다.

미디어 발전위, 정치권 대리전 우려

방송법 등 미디어 관련 법안 논의를 위한 앞두고 참여인사의 윤곽이 드러났다. 그러나 여야가 각자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의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인사들 위주로 위원회를 구성, 위원회 활동이 제대로 된 논의보다는 정치권 정쟁의 대리전 양상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은 10명의 위원 중 6명을 우선 확정했다. 김우룡(전 방송학회장) 한국외국어대 명예교수와 황근 선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강길모 미디어발전국민연합 공동대표, 최홍재 공정언론시민연대 사무처장, 변희재 실크로드 CEO포럼 회장, 이헌 '시민과 함께 하는 변호사들' 공동대표 등이다. 한나라당은 12일 윤석홍 단국대 교수, 최선규 명지대 교수, 김영 전 부산MBC 사장, 이병혜 전 KBS 앵커 등 4명을 위원으로 추천했다.

한나라당이 추천한 인사들은 대부분 보수성향의 학자나 시민운동가로 평가된다. 김우룡 교수와 황근 교수는 신문방송 겸영 허용 등을 주장하는 학계의 대표적 인사다. 여당 몫 위원장으로 유력한 김 교수는 "신방 겸영은 신문의 겸영이 아니라 방송의 규제완화"라고 주장한 바 있다. 뉴라이트 활동을 한 최홍재 사무처장 등 다른 인사들도 친한나라당 내지 보수 성향이다.

민주당은 11일 미디어 관련 법안 처리를 위한 논의기구인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에 참여할 민간위원을 확정했다.

강상현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학과장, 최영묵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창현 국민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등 학자 출신 3명과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 류성우 전국언론노조 정책실장, 박민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 집행위원장,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 등 언론단체 출신 4명, 그리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 추천한 김기중 변호사까지 총 8명이다. 위원회는 13일 첫 회의를 연다.

위원회에서 야당 몫의 공동위원장으로 내정된 강 교수는 진보언론 진영의 좌장으로 통한다. 2007년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을 지냈고, 지난해 9월 진보 성향의 언론학자 200여명이 결성한 미디어공공성포럼의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출처 : 강상현·최영묵 교수 등 미디어국민위원으로 - 오마이뉴스

최영묵 이창현 교수도 YTN 사태 등 각종 현안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온 학자로 정평이 나 있다.

자유선진당도 12일 선진당 몫의 위원으로 문재완 한국외국어대 교수를 추천했다.

창조한국당은 10일 1명에 대한 추천을 마쳤다.

미국 경제난에 제2의 침묵세대 성장

경제가 끝 모를 침체 속으로 가라앉으면서 미국에 '제2의 침묵세대'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뉴욕타임스가 8일 보도했다. 역사학자와 심리학자들이 현재의 유아에서부터 고교, 대학 졸업자까지의 연령층이 침묵세대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침묵세대는 1930년대 대공황기에 성장한 젊은이를 일컫는 용어다. 적성이나 미래가치보다는 현재의 안정성을 위주로 직업을 선택하고, 가정을 중시해 일찍 결혼하며, 체제에 순응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어려운 경제가 젊은이의 성향에 그런 영향을 미친 것이다.

하지만 침체기의 젊은이가 모두 침묵세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미국 세대연구의 권위자인 닐 하우 가우처대학 교수는 침체기의 젊은 세대를 대공황 세대와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 세대로 분류한다. 그는 이 가운데 대공황 세대는 체제에 순응했지만 1970년대 세대는 반항적이고 모험을 즐기는 'X세대'로 성장했다고 주장한다.

하우 교수에 따르면 이들의 차이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비롯된다. 대공황 세대는 대공황 직전 호황기에 부모의 과다한 보호를 받으며 자랐기 때문에 부모와 연대감이 강하고 체제에 순응했다. 반면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상징되는 70년대 젊은 세대는 기존 가치관의 붕괴를 경험하고 다양한 정보의 세례를 받으며 부모와 단절했다.

현재 미국의 젊은 세대는 호황기에 부모의 과보호를 받으며 자랐고 대학원 진학 등 부모에 의존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성인이 되고도 독립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실제 조사 결과를 보아도 독립 시점이 늦어지고 있고 안정적인 직업을 얻을 수 있는 의대, 법대를 희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제도에 대한 순종 의식 역시 최근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경제위기는 이런 경향에 결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젊은 세대가 부모 의존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경제위기라는 변수 때문에 기성 세대의 가치관을 답습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예견한다. 젊은 세대는 인터넷에 익숙하기 때문에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공공영역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용카드 사용에 친숙하고 필요보다는 개성 표현을 중요시하는 소비 행태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대공황 세대처럼 구두쇠로 살지도 않을 것이라고 신문은 전망했다. 그렇지만 당겨지는 결혼연령, 직업 안정성, 가정 중시, 과묵 등 핵심가치는 1930년대 침묵세대와 비슷할 것이라는 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지금의 젊은 세대가 핵심 가치에서 대공황 시기의 젊은이와 비슷할 것으로 보여 제2의 침묵세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