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무덤까지 가져가고파

생을 마감하는 마지막 순간, 무덤에 가져가고 싶은 부장품 1위는 ‘휴대폰’으로 나타났다. ‘죽어서도 가족과 통화하고 싶어서’다.

지난달 27일 상조전문기업 보람상조(회장 최철홍)에 따르면 최근 수도권 성인남녀 375명을 조사한 결과, 무덤 속까지 가져가고 싶은 부장품 1위는 휴대폰(36.8%)이었다. 이어 TV(21.9%), 의류와 액세서리 등 패션소품(20%)이 각각 2,3위에 올랐다.

휴대폰을 선택한 이유는 ‘죽어서도 이승에 남을 가족과 통화하고 싶어서’가 가장 많았으며 ‘휴대폰이 일상에서 가장 소중한 물건이기 때문’이라는 답이 뒤를 이었다. 현대인의 일상을 지배하는 휴대폰의 위력과 가족애를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휴대폰의 달라진 위상을 보여주는 결과다.

부장품 선호도 2위인 TV를 선택한 이유는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알고 싶어서’와 ‘죽어서도 드라마를 계속 보고 싶어서’ 라는 답이 많았다. 죽음도 거스르지 못하는 이승의 삶에 대한 애착을 드러내는 응답이다.

반면, 실제 부장품으로 주로 쓰이는 것은 옷이다. 연정우 보람상조 장례지도사는 “부장품으로 예전에는 귀금속 등이 많았지만, 최근엔 고인이 아끼던 옷이 가장 많고 종교가 있는 분들은 고 김수환 추기경처럼 묵주나 성경책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며 “화장장이 많아지면서 쉽게 불에 탈 것을 고려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죽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에는 응답자의 3분의1 이상이 ‘세계일주’를 꼽았다. 이밖에 ‘이성과의 진한 연애’(7.5%), ‘어릴 적 살던 곳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싶다’(5.4%), ‘원 없이 돈을 펑펑 써 보고 싶다’(4.4%) 등 이색 답변도 있었다.

초등학생 한자 교육 이상 열풍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한자 사교육 이상 열풍이 불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한자 사교육 시장은 수천 억 원 규모에 달하고, 매년 20% 이상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학습지 회원만 100만명을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최근 한자 사교육 열풍의 진원지는 특목중ㆍ고 및 대학 입시다. 한자시험 자격증에 가산점을 주는 곳이 늘면서, 특목중ㆍ고를 거쳐 명문대에 진학하려면 영어, 수학과 마찬가지로 한자 조기 교육도 하나의 ‘필수’ 코스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올해 문을 연 서울의 한 국제중은 한국어, 한국사, 한자 인증 중 한 가지를 요구한다. 또 다른 국제중도 한자검정급수를 수상경력 및 인증시험의 객관적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지방의 한 외국어고는 한자검정급수 2급 이상이면 특기자 전형에 지원 가능하고, 한 자립형사립고는 면접을 통해 자체적으로 한자 실력을 알아본다. 상당수 외고에서는 구술 면접이나 듣기 시험에 한자 사자성어를 출제한다. 대학 입시에서도 비교과 영역 평가에서 한자검정급수에 가산점을 주는 곳이 적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학습지나 학원 뿐 아니라, 과외도 성행한다. 아예 학부모가 직접 지도사 양성과정을 거쳐 ‘한자 훈장’으로 나서는 사례도 눈에 띄게 늘었다. 지역 교육청들도 앞 다퉈 한자교육에 나서고 있다.

한자 조기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은 여전하지만, 국어 이해력을 높이는데 한자가 도움이 된다는 데는 큰 이견이 없다. 그러나 문제는 최근 한자 교육이 ‘급수 따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

지난해 한국어문회 주관 한자능력검정시험에 응시한 초등학생만 37만명, 전체 초등학생(367만명)의 10%에 달한다. 강남교육청에서 2월 초 문을 연 온라인 한자인증 사이트에서 인증을 받은 초등학생도 벌써 1만6,000명을 넘었다.

한자 이상 열풍을 타고 학부모들의 사교육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초등학교 4학년 아들을 둔 김모(44ㆍ여)씨는 “영어, 수학, 논술학원에 축구교실까지 월 50여만원이 드는데 한자학원비 10만8,000원을 더하면 부담이 너무 크다”면서도 “초등학교 졸업 전에 1급을 따려면 학원에 안 보낼 수 없다

김수환 추기경 선종 ‘존엄사 논란’ 재점화

고 김수환 추기경이 선종 당시 인공호흡 등 생명 연장 치료를 받지 않은 사실을 적극적인 존엄사 선택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자연스러운 임종으로 볼 것인가. 고인의 선종 한 달여를 지나면서 천주교계 안팎에서 존엄사 논란이 재연되고 있다.

존엄사를 지지하는 쪽에선 김 추기경의 선종을 존엄사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사례라고 주장한다. 반면 천주교 측은 “김 추기경의 죽음을 존엄사로 왜곡하지 말라”고 강력하게 경고하고 나섰다.

논란은 선종 전후 상황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되고 있다. 고인은 선종에 훨씬 앞서 의료진 등에게 “단지 생명 연장을 위한 치료는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의료진들은 지난해 10월 일시적 호흡곤란으로 생명이 위독한 상황에서도, 또 선종 때에도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지 않았다.

이는 지난 2월 10일 서울고법 민사9부 이인복 부장판사가 내린 ‘존엄사 허용’ 판결과 관련한 논란에 즉각 영향을 미쳤다. 피고 측인 신촌세브란스병원은 판결에 불복해 상고했다. 그러나 이 병원에 입원 중인 뇌사 환자 김모(76)씨와 자녀들을 대리해 무의미한 연명치료장치를 제거해달라는 소송을 벌여온 신현호 변호사(법무법인 해울)은 “상고가 진행될 경우 김 추기경 사례를 법정 자료로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의 존엄사 법제화 추진을 주도하고 있는 신 변호사는 “고 김수환 추기경은 폐렴 환자여서 기관 삽관이나 절개를 하면 생명 연장이 가능했지만 존엄사 선택을 통해 ‘인공적인 생명 연장을 하지 않겠다’는 평소의 소신을 지키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천주교는 김 추기경 선종이 교의와 달리 존엄사 지지론을 뒷받침하고 있는 듯한 상황이 벌어지자 최고기구인 주교회의 차원에서 이례적으로 입장을 천명하고 나섰다.

지난주 끝난 주교회의는 생명윤리위원장 장봉훈 주교 명의의 성명을 통해 “김 추기경의 선종을 두고 사회 일각에서 ‘존엄사를 선택했다’, ‘인공호흡기만 떼내는 전형적인 존엄사다’라는 말로 집단의 주장과 이익에 악용하고 있음은 매우 슬픈 일”이라고 경고했다.

장 주교는 “물론 (김 추기경은) 기계적인 장치를 통해 생명을 연장하려고 하지 않았고 시도되지도 않았다”며 “(그렇다고 해서) 이런 죽음을 추기경님께서 죽음을 선택하셨다는 논조로 오해하는 것은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IT업계, WBC 특수 ‘장외홈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우리나라 대표팀의 선전에 힘입어 정보기술(IT) 업계도 ‘WBC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지난달 24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은 물론이고, 포털과 위성디지털미디어(DMB)에 이르기까지 이용자들의 방문이 급증하면서 IT업계가 야구 열풍에 함박 웃음을 짓고 있다.

WBC 최대 수혜 업체는 우리나라 야구 대표팀을 단독 후원하는 CJ인터넷. 우리 대표팀 헬멧에 자사의 온라인 야구 게임인 ‘마구마구’ 로고를 새겨 넣어 높은 광고 효과를 보고 있다. ‘마구마구’를 찾는 네티즌들도 크게 늘었다. WBC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마구마구’를 찾는 동시접속자수는 WBC 게임 시작 전에 비해 150% 가량 늘었다.

야구 게임인 ‘슬러거’를 서비스 중인 네오위즈게임즈도 WBC 반사이익을 누리기는 마찬가지다. 이 업체는 WBC 대회가 진행됨에 따라 대회 시작 전과 비교해 동시 접속자는 30%, 신규 가입자 20%, 게임 플레이 횟수도 15%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WBC의 열풍은 휴대폰을 포함한 모바일 기기속으로도 파고 들었다. 모바일 게임업체의 ‘2009 프로야구’는 WBC가 시작되기 직전에 비해 3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WBC 2라운드에 접어들어 한ㆍ일전 경기가 펼쳐졌을 때는 40% 이상의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위성DMB를 통해 WBC를 생중계 중인 TU미디어에도 많은 시청자들이 몰리고 있다. 예선 1라운드가 시작된 6~9일 사이 평균 한 자리수대 머물렀던 시청률은 4강에 오른 2라운드가 시작된 16일 이후에는 최고 30%대에 육박하는 등 두 자릿수 대 이상 시청률을 기록하며 상한가를 올렸다.

이는 한국팀 경기가 평일 낮 시간대에 주로 열리고 있어, 이동 중에도 방송 시청이 가능한 TU미디어 위성DMB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포털 업체 역시 예외 없이 WBC 특수를 실감하고 있다. 별도의 스포츠 섹션을 마련한 다음(Daum)은 사상 최초로 한국 대표팀이 결승전에 진출하면서 네티즌들의 방문자 수도 WBC 개막전에 비해 2.5배 가량 높아졌다고 밝혔다. TV 중계를 보지 못하는 직장인들이 인터넷 문자중계를 애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예전과 달리, 스포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통로가 다양해졌다”며 “특히, 과거와는 달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들의 활용 폭이 넓어지면서 스포츠에 많은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여성 층의 참여도가 많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음반.영화 제작, 유통 거대공룡 출현하나

유선전화 1위 업체인 KT와 이동통신 2위 업체 KTF 간 합병이 사실상 확정됐다.

KT는 27일 서울 우면동 KT 연구개발센터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KTF와의 합병계약서 승인 건과 정관변경의 건 등 모든 안건이 원안대로 승인됐으며, 매수청구 최대 가능 규모가 회사가 설정한 한도액보다 낮아 합병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이번 합병에 반대하는 주주들의 매수청구 금액이 KT는 1조원, KTF는 7,000억원을 넘을 경우 합병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었다.

지난달 26일 증권예탁결제원의 최종 집계에 따르면 반대의사를 통지한 주식 수는 KT가 1,940만주(총 주식 수의 7.1%), KTF가 1,479만주(7.9%)였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KT는 7,477억원, KTF는 4,330억원으로 합계 금액이 두 회사가 당초 합병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 한도로 설정한 1조7,000억원 보다 낮다.

이로써 1월 20일 이사회 결의로 시작된 KT-KTF 합병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조건 없는 인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조건부 인가를 거쳐 이번 임시주총에서 주주들의 최종 승인을 받음에 따라 4월 16일 주식매수청구기간 종료와 함께 합병이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KT는 또 ‘대표이사 사장’을 ‘대표이사 회장’으로 바꿔 사업별 ‘소사장제’(CIC)의 틀을 갖췄고, 사업목적에 음반 및 영화 등 콘텐츠 제작·배급업, 전자금융 관련사업, 여행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발전업 등을 추가했다.

경기불황의 여파, 중국에 ‘혼 테크’ 열풍

중국 여대생들 사이에‘혼(婚) 테크’열풍이 불고 있다.

구직난이 심화하면서 6월 졸업을 앞둔 여대생들이 일자리 보다는 안정된 경제 기반과 고수입의‘괜찮은 신랑’을 찾는데 열정을 쏟는 것을 빗댄‘곡선취업(曲線就業)’이란 신조어까지 최근 등장하고 있다.

남방도시보는 지난달 22일 졸업 예정 여대생들이 오전에는 취업박람회장을 열심히 찾아 다니지만 오후에는 선을 보느라고 쉴 틈이 없다며 경기침체 속의 새로운 사회풍속도를 소개했다. 이 달 초 현재 광둥(廣東)성에서 취업이 확정된 졸업예정 대학생은 전체의 8.45%로 여학생의 취업률이 남학생에 비해 크게 낮은 편이다.

이 신문은 “‘곡선취업’은 경기침체로 대졸 취업난이 심화해 생긴 현상”이라며 “하지만 여성이 스스로 남녀 평등의 소중한 권리를 포기하고 남성중심의 사회로 되돌아가고 있는 것은 ‘비극’”이라고 개탄했다.

이 신문은“곡선취업의 깊은 이면에는 취업이 어렵다는 이유보다는 수입이 안정된 배우자를 만남으로써 자신의 경제적 지위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한건주의’의 인생관이 자리잡고 있다”고 분석했다. 바로 결혼을 통한 재테크 ‘혼 테크’라는 것이다.

왕쉐펑(王學風) 화난(華南)사범대 부교수는“최근 광저우(廣州)의 대학생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결혼으로 인생과 사회의 출로를 찾으려는 여대생들이 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하듯 최근 결혼 중개 사이트가 성행하고 있고 여대생들의 호응이 높다고 사이트 운영자들은 밝혔다.

여대생들의 취업문호가 좁아지면서 구인업체들은 여대생 채용시 용모와 키, 몸매 등을 따지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업체는 안경을 착용한 여성은 채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한국